예전에 이자무님과 같이 후지를 달릴때 이자무님께서
저에게 브레이크에 따른 하중이동이라고 하셨나??할튼
이렇게 말씀해주셔서 재작년 GT2경기를 보면서 나름
연습해봤는데 계속 코너밖으로 밀려나가네요..
코너들어가면서 브레끼를 서서히 풀라고하셔서
해봤는데도 언더가 일어나는데 하중이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건가요??알려주세요ㅠㅠ
저에게 브레이크에 따른 하중이동이라고 하셨나??할튼
이렇게 말씀해주셔서 재작년 GT2경기를 보면서 나름
연습해봤는데 계속 코너밖으로 밀려나가네요..
코너들어가면서 브레끼를 서서히 풀라고하셔서
해봤는데도 언더가 일어나는데 하중이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건가요??알려주세요ㅠㅠ
우리가 일반 공도주행하듯이 핸들만 가지고 코너링을 하는 경우는 차가 한계상황이 아닐때나 가능하죠
차가 한계상황(타이어가 가지고있는 한계그립상황)에서 거동을 하고있으면
핸들을 돌린만큼 차가 돌아주지를 않쵸
이 경우 어떻게 하면 차의 회두성을 좀 더 극대화 할 수 있느냐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이 하중이동이라는 부분을 고민해야할거 같습니다
위에 댓글을 써주셨듯
차의 무게가 쏠리는 부분으로 타이어의 접지력이 증가하는 원리를 좀더 적극적으로 이용하는거죠
코너를 진입할때 아무래도 앞쪽에 그립력이 좀더 올라야 회두성이 증가하기때문에
앞쪽에 하중을 좀 더 싣은 상태에서 코너진입을 하는것이 필요한데
앞에 하중을 싣는 방법은
(1)악셀링중이라면 악셀을 천천히 떼는것
(2)속도를 좀 더 줄여야한다면 브레이킹을 하는것이 관련이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