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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 담] 레이싱게임 스티어링휠 각도, 락 투 락 (Lock to lock) 설정
운전대 각도 설정에 참고가 될만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그란은 아니지만, 요즘 니드포스피드 쉬프트 때문에 휠 각도 설정이 좀 난해한점이 있어서
휠 각도 설정에 대해 생각하다가 자료를 찾아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좀 두서없지만...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희망사항이지만...
그란투리스모도 차종별로 각각 고유의 리얼한 락투락이 가능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레이서즈클럽에도 글을 올려놨는데. 여기에도 자주 오다보니 게시합니다.

------------------------------ 이하 퍼온 글 -----------------------------------

참고로, 미국 야후에서 검색해서 찾은 자료를 참고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Here are the Specs of the 2002 Focus WRC.

Engine: 2.0-litre 16 valve Cosworth Duratec RS engine with Garrett Turbocharger.
Power: 300bhp @ 6500rpm
Torque: 550nm @ 4000rpm
Transmission: Permanent 4 wheel drive with front centre and rear active diffs. 6 speed sequential box.
Suspension: Front and Rear MacPherson struts. Front and Rear anti-roll bars.
Brakes: Front and Rear-300mm Brembo Ventilated Discs with 4pot Brembo monoblock calipers (Gravel).
Front 370mm disc with 8 pot calipers (Asphalt) Hydraulic Handbrake.
Steering: Power assisted rack and pinion with 2 turns lock to lock.
Wheels: 15 x 7inch (Gravel)
18 x 8 inch (Asphalt) All fitted with Pirelli tyres.

----------------------------------------------------
http://www.geocities.com/fordfocusesp/wrc.html

원본 싸이트입니다.

포드 포커스 메니아의 홈페이지 같습니다.

위글에서 보면 콜린 멕레이 랠리 2에서 매인 화면 모델을 했던
인기 모델 포드 포커스 WRC 2002 버전 레이싱카가 있습니다.

제원을 적어 놓은 걸 보면.
락 투 락 (lock to lock) 2턴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즉 360도 x 2회 이므로, 총 720도 입니다.
그리고 6단 시퀀셜 기어라고 합니다.

락투락에 관한 정보를 찾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참고로 락 투 락(lock to lock)이라 함은 헨들이 한쪽 끝에서 반대쪽 끝까지 돌아가는 회전수를 말합니다.
1턴이 360도 입니다.
다시 말하면, 왼쪽이나 오른쪽 한 쪽 방향을 말하는게 아니고,
헨들(스티어링 휠)의 총 회전수 입니다.

Ford Ford Focus RS WRC 2006 motorsport WRC
http://www.allcarnews.com/article/ford-focus-rs-wrc-2006/discuss/index.php
포드 포커스 RS WRC 2006버전의 경우
Steering : Power-assisted high-ratio (12:1) rack and pinion. One and a half turns lock to lock.
1과 1/2 턴 = 1.5턴이라고 나옵니다.
즉, 540도네요. 각각 한쪽으로 270도씩...



멕라렌 F1을 만드는 회사에서 만든 차중에 로켓이라는 차가 있는데...
http://blog.naver.com/zx4002/60090356202
위 블로그에 가면 나와있습니다만...
이 차같은 경우도 2.4턴이라고 쓰여있습니다.
포뮬러 경주용 차량 같이 생겼지요?ㅎㅎ
2.4턴이면 온로드 차량 치고는 상당히 예리합니다.
차가 가벼우니까 가능한 건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국산 최초의 FR 스포츠카인 제네시스 쿠페도 2.75턴입니다.
제네시스 쿠페도 2.75턴으로 보통의 차보다는 예리한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헨들도 보통 차들보다 더 묵직하구요.


그리고 아래는 에스턴 마틴 뱅퀴시의 제원이 적힌 블로그 입니다.
http://blog.naver.com/ho4you/150006577077
뱅퀴시의 경우 2.1턴이라고 나와 있네요.
헨들링이 아주 칼같이 되겠군요.


아래는 랙서스 GS450h 세단입니다.
http://blog.naver.com/yawoong/60066890631
2.7~3.7 라고 적혀있습니다.
가변적인 수치가 적혀있는 이류는 모르겠습니다.


일본 마쯔다 RX-7 탄생 과정의 글입니다.
http://blog.naver.com/rekuus/70040885930
1970~1980년대의 포르쉐를 비롯한 옛날의 스포츠카들도 3.7턴 정도 였다는걸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핸들링이 상당히 둔했을듯 합니다.

페라리 F50 관련 자료입니다.
http://blog.naver.com/crecy00/50064790526
3.3턴에 노 파워라고 합니다.
뒤지게 운전하게 힘들겠네요. 파워스티어링이 아니라고 적혀있는듯 한데
말만 페라리지 똥차 같습니다.ㅋㅋ
U턴은 어찌 한다죠?ㅋㅋ

F50에 관하여 다른 자료를 찾다보니...
http://members.fortunecity.com/carstats/
1997 Ferrari F50
Power-assisted, rack and pinion, 2.0 turns lock-to-lock
라고 적혀있네요...이게 더 신뢰가 가는 수치네요.

엔쵸 페라리 입니다.
http://blog.naver.com/g_noman1969/140009459925
약 2턴이 조금 넘는다고 합니다.
뱅퀴시와 비슷하네요.


람보르기니 갈라드도
http://blog.naver.com/plusjon/59413770
3.3턴입니다.

람보르기니 무릎치우라고
http://blog.naver.com/plusjon/59353662
파워스티어링이고, 3.5턴입니다.
슈퍼카 치고는 턴수가 많네요?ㅡㅡ; 왜 그러지?

미국의 슈퍼카 살린 S-7
http://blog.naver.com/plusjon/59353662
2턴이라고 합니다.
슈퍼카 답네요.

Lotus Esprit Sport 350 : 3.1턴.
로터스 엑시즈 S : 2.8턴

Porsche Carrera GT : 2.6턴

일본 닛산의 중산층형(?) 슈퍼카 GT-R : 2.6턴

Mercedes-Benz SL600 : 2.6턴

뭐 요즘 속도 감응형 스티어링이라는 기술도 있는것 같던데.
거기까지는 검색해보지 못했고...

아무튼...좀 빠른애들은 2.5턴 이내로 들어가는군요!!
그리고 슈퍼카들이 2턴인걸 감안해보면...

GT경주용 차들도 아마 2턴 정도하지 않을까 합니다.ㅎㅎ
서킷에 따라서 조정을 하긴 하겠지만요.

추가로, 구글에서 검색한 한 싸이트에서 조회한 정보입니다.
http://members.fortunecity.com/carstats/

2000 Jaguar R1 Formula 1 : 1.2턴
F1 차량인데, 1.2턴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트렉에 따라 가변적일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만...
어떤 자동차 기자의 글에서 F1차량을 언급하면서 락투락 180도하고 언급한 글도 있었습니다만...락투락 180은 아닌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봐도...180도 이상은 돌리는듯...

1997 Mercedes-Benz CLK-GTR Persson Motorsport : 1.5턴
CLK-GTR은 1.5턴이라고 하니...역시 성능에 맞춰...
휠 감속비율도 그에 맞는 수준인듯 합니다.

1996 Riley & Scott MkIII-Oldsmobile WSC : 1.6턴
이건 무슨 차인지 모르겠네요.

1997 Acura NSX-T : 3.1턴

2000 BMW M5 : 3.0턴

2000 Ferrari 360 Modena : 2.7턴

Callaway Corvette LeMans GT2 Race Car : 2.3턴

2001 Chevrolet Corvette C5-R : 1.3턴

2001 Lamborghini Diablo 6.0 : 3.0턴

2001 Mercedes-Benz CLK55 AMG : 3.2턴

2000 Nissan Skyline GT-R : 2.8턴

1996 Callaway SuperNatural Corvette LM : 2.3턴

2000 BMW Z8 : 3.0턴

2001 Chevrolet Corvette Z06 : 2.5턴

1998 Dodge Viper GTS-R : 2.4턴

1999 Lamborghini Diablo VT Roadster : 3.2턴

2000 Mercedes-Benz E55 AMG : 3.3턴

1997 McLaren F1 : 2.9턴

2002 Porsche 991 GT2 : 3.0턴

2000 Porsche Boxster S : 2.9턴

1997 Ruf CTR-2 : 2.5턴

2002 Subaru Impreza WRX : 3.0턴


<결론>
대충의 검색을 통한 자료 수집으로 유추해 보건데...
우리는...아니 레이서즈 클럽의 레이싱게임 메니아 분들은...
RBR이나 기타 렐리게임을 할때는
요즘 차량은 보통 1.5턴 정도인듯 하니...
휠각도 세팅 시 1.5턴(540도)을 참고하면 좋겠네요.

○ F1 관련 게임은 1턴 내외로 트랙과 사용자편의에 맞게...
○ 르망24시 급의 600마력 이상 고성능 머신같은 경우 1.5턴 내외 정도...
○ WRC도 1.5턴 내외...
○ 일반의 온로드 GT 경기들은 2턴에서 2.5턴 내외...
○ 일반 승용차는 2.5턴 이상...900도 이상 지원하고있는 휠이 별로 없으니. 그냥 900도로 사용하면 되겠네요.

* 레이싱시뮬레이션 게임에서 휠각도 락투락(lock to lock) 설정은 이정도 기준이면 괜찮지 않을까요?ㅎㅎ

드포프나 G26인가 뭔가...자신이 구입한 레이싱게임용 스티어링휠이
900도짜리라고 해서 모든 게임을 900도(2.5턴)로 하는게 정석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진짜 차처럼 운전하는 재미를 느끼려면...
그 본래의 차량처럼 새팅된 스티어링의 각도로 설정하고 게임을 해야죠.

그러니...키보드로 하던, 900도 이상 지원하는 휠로 하던...
본인이 편하게, 최고 기록을 낼 수 있는 세팅을 찾아서...
너무나 많은 어시스트 기능을 활성화 하여
재미를 못 느낄 정도로 하는 것을 지양하여...(특히 휠 사용자들, 키보드는 당연히 어시스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즐거운 게임을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lock to lock 턴수가 어떻든 간에...
실제 차량의 수준에 비슷한 세팅이 실감 나겠죠.

추가적으로 락 투 락에 관한 검증된 정보가 있는 분들은
댓글로 글을 달아주셔서 정보를 공유했으면 합니다.

============================================================================

출처:루리웹  Blackiguana 님.
  • ?
    워니리 2010.03.20 13:32
    글쓴이가 간과한 것이...
    스티어링의 락투락은 써놓고 그에 비례한 바퀴의 각도와의 관계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네요.
  • profile
    ARUSPEX 2010.03.20 13:50
    워니리말대로, 스티어링 기어비레이쇼가 굉장히 중요한데, 그에 대한 생각은 아예 안해본듯;
    락투락 자체가 크게 중요한게 아닌데 쩝...
  • ?
    Blackiguana 2010.05.24 23:01
    그란 코리아 가입했는데. 이건 제가 쓴 글이에요.
    앞바퀴 회전 각도까지는 모르겠네요.ㅎㅎ 차마다 다르겠죠.ㅎㅎ
    차종별 앞바퀴 조향각도 범위는 모르지만...
    3턴과 1.5턴의 차이는 분명하죠.
    그런 부분을 이해하고, 각자 취향에 맞게 게임에 적용하면 좋겠다는 의도였습니다.
    렐리 게임 하면서 2.7턴으로 해놓고 하면... 휠 돌리기가 너무 바쁘고 어렵죠.ㅎㅎ 실제 선수들도 그렇게 하지 않듯이요.
  • profile
    오돌이 2010.06.12 19:56
    1996 Riley & Scott MkIII-Oldsmobile WSC 요건 내구레이스용 경주차입니다. WSC는 World Sportscar Championship의 약자로 르망이 포함되는 내구레이스 시리즈가 한때 이 이름으로 열렸지요. 지금의 아메리칸 르망 시리즈같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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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킹카님 저도 G27이 안잡히는데... 글좀 봐주세요^^;;

    저도 G27이 안잡히네요. 로지텍 게이밍 소프트웨어 설치했는데... 장치는 제대로 잡고 게임선택에서도 그리드가 잡혀있는데... 그 밑에 게임 시작 GRID로 게임 실행했는데. 옵션에서 콘트롤러 확인해보면 잡히질 않습니다. 킹카님은 해결 하신것 같아....서 글...
    Date2010.09.05 Category그리드 By매버릭 Views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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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버전 듀얼쇼크3로 해봤는데 잼나네요..ㅎㅎ

    일단 모션인조이 설치해서 쉬프트 돌려보니 잘 작동은 하네요... 근데 진동이 너~~~~무 세군요..ㅋㅋ 패드를 잡고 있지를 못하겠어요... 손이 막 간질간질~~ 으~~으~~으~~ 근데 이거 셋팅을 좀 손봐야할거 같던데... 반응이 너무 느리더군요... 그란처럼 즉각...
    Date2009.09.21 CategoryNFS BySkynSea Views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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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1 2010

    <object width="640" height="385"><param name="movie" value="http://www.youtube.com/v/uz_imtjlm3M?fs=1&hl=ko_KR"><param name="allowFullScreen" value="true"><param name="allowscriptaccess" value="always"></object> PS3 1장, 지인거까지 PC판 3장 ...
    Date2010.09.23 CategoryF1 2010 By리소스 Views5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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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팩터2를 요즘 해보고 있습니다.

    얼마전부터 저희 레이싱 시뮬레이터에서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 알팩터2를 계속 파보고 있습니다. 일단... 그래픽... 이 알팩터 개발사인 이미지스페이스라는 회사 자체가... -_-; 기술개발기업 느낌이 강하다보니... 그래픽 쪽은 잘 보면 최신 기술은 이...
    Date2012.04.17 CategoryrFactor By아므로 Views5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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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팩터2 간략한 별점 리뷰

    알팩터1과 알팩터2 영상에 대해 리뷰를 작성하고 싶습니다만. 현재 동일한 차량/동일한 서킷이 알팩터2에도 알팩터1에도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isi에서 분명히 알팩터1모드파일을 알팩터2에 맞게 변환해주는 프로그램도 제공해줄꺼다라고 직접 인터뷰 했는대;...
    Date2012.01.14 CategoryrFactor ByOverAttack Views5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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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25 사용자입니다. 클런치가 안먹히네요

    쉬프트 하면서 클런치를 누르던 안누르던 기어봉을 움직이면 기어가 바뀝니다. 그란5에서는 이거 설정할 수 있던데 클런치 밟으면 기어 바뀌는걸로 수정하고 싶어요~
    Date2009.11.15 CategoryNFS By부자오빠 Views4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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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트3, 랠리 드라이버 시연 영상.

    Kris Meeke 재밌어보이네요. 그리고 대세는 Red Bull?
    Date2010.11.22 Category더트 Bytitle: 포르쉐 로고곽밥 Views4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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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드 하시는분?

    이게임 어떤가요? ㅎㅎㅎㅎ
    Date2009.07.13 Category그리드 Bytitle: GT6데미갓 Views4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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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 드라이브 차량 리스트

    AC 1967 AC 427 Alfa Romeo 2010 Alfa Romeo MiTo Quadrifoglio Verde 2005 Alfa Romeo Brera Italia Independent 2007 Alfa Romeo 8C Competizione 2009 Alfa Romeo 8C Spider Ariel 2006 Ariel Atom 300 Supercharged Ascari 2007 Ascari A10 2005 Ascari KZ...
    Date2011.02.07 CategoryTDU2 Bytitle: 포르쉐 로고곽밥 Views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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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더트2 랜서에볼루션X.1080p

    참고로 똑딱이 디카로 찍었네요 ㅋㅋ 스샷기능을 몰라서..ㅎ
    Date2009.12.18 Category더트 By라프Cruze300 Views4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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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알팩터2 유저가 완성시키겠네요.

    르노 3.5리터 타는대 타이어물리는 신경쓴게 보이는대 사운드와 외관은 완전 시망;; 색칠도 대충대충;; 운전대 LED바도 무슨 8비트색깔;;; isi라는 회사도 머리가 좋은게... 알팩터1유저들은 알팩터2 매력에 빠질수 있도록(타이어모델) 만들어 놓고 마무리는 ...
    Date2012.01.14 CategoryrFactor ByOverAttack Views4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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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브이즈인댄저~

    대새는 러빙유댄저
    Date2009.07.14 Category이니셜D Bytitle: 애니팡 로고수털 Views4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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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르자가 그란보다 좋은 점(?)

    새로운 일본UCC 사이트를 찾았는데 전송비트레이트 3000K까지 지원하고 60FPS도 지원합니다. 720P도 유튜브보다 훨씬 깨끗하게 나옵니다. 일본사이트인데 해외링크도 가능. 그란5 나오면 여기를 위주로 써봐야겠네요. 일본에서의 포르자 동영상은 이런 것 밖...
    Date2009.08.04 Category포르자 By토미 마키넨 Views4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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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트3 뒤늦게 해보는데 상당히 잼있네요.

    제가 활동하는 사이트서 운좋게 더트3 쿠폰이 당첨되서 스팀설치하고 더트3까지 설치를 해봤네요. 사실 큰 기대 안하고 해봤는데 오오미~ 그란, 심레이싱겜들만 봐와서 그런지 더트3의 그래픽은 매우 깔끔하고 무지 좋네요. 색감은 호불호가 갈리겠지만말이죠~...
    Date2012.05.22 Category더트 ByRedbull Views4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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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pc판. 더트 1080p 스샷.

    pc판으로 하고 있는데 역시..엄청 나네요.
    Date2009.12.31 Category더트 ByGTK_Speed Views4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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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r휠이 안먹힘.. ㄷㄷㄷ

    게임기 없는사람은... 어떻해.. 더 런만 해야하나요.. pc레이싱은 진짜 할만한게 없네.. f1이나 끄적거려야하나..
    Date2011.12.27 CategoryTDU2 By고현준 Views4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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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님들 LFS무시하나요"?

    왜 여기만 글이없나요? LFS 그래픽 꾸리다고 무시하나요?
    Date2009.07.14 CategoryLFS Bytitle: 애니팡 로고수털 Views4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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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포르자3 제네시스 쿠페

    가장 먼저 포르자에서 확인 그란PSP에는 있을런지? 그란5에는 당연히 들어가는거구요.
    Date2009.09.12 Category포르자 By토미 마키넨 Views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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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No Image

    LFS D1GPK Season 5 [ END ]

    국내 유일의 한국 LFS 드리프트 리그 종료와 함께 엔딩영상 -ㅁ-b
    Date2009.09.06 CategoryLFS ByTaMaCoo Views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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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드포 스피드 G25 공식 지원

    로지텍의 G25 클러치 지원 로지텍 G27 지원 Pc버전은 D-Box Motion Chair 지원
    Date2009.07.16 CategoryNFS Bytitle: 포르쉐 로고곽밥 Views4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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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프트 도리도리

    <br><br>방송하면서 찍어봤습니다<br> <br><br><br> 다른코스 <br><br><br> <br><br>휠설정좀 해주니까 편안히되네요 ㄷㄷ
    Date2009.09.26 CategoryNFS Bytitle: 애니팡 로고수털 Views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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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램보르기니도 나오는군요. (스샷)

    포르자에 나오는군요. 그란은 왜 못내보내지. 라이센스비용 지불할 의사가 없나; 아님 페라리와의 계약 조건이 있나...
    Date2009.07.15 Category포르자 Bytitle: GT6데미갓 Views4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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