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저희 레이싱 시뮬레이터에서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 알팩터2를 계속 파보고 있습니다.
일단... 그래픽...
이 알팩터 개발사인 이미지스페이스라는 회사 자체가... -_-; 기술개발기업 느낌이 강하다보니... 그래픽 쪽은 잘 보면 최신 기술은 이리저리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덕분에 풀옵션에서 GTX680 SLI 로 돌려도 트리플 스크린에서는 버벅대는 살인적인 사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만... ㅠㅠ
최적화 문제도 있고, DX10 이나 DX11로 돌려줘야 프레임이 잘 나올만한 기술들을 DX9에서 어거지로 구현하고 있는 느낌인데... 덕분에 더 프레임이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는 아직 베타버전이니 업데이트 되기를 정말이지 간절히 희망합니다. -_-;;;
그런것들만 잘 정리되고 한다면 일단 갖춰진게 많다보니 MOD 류를 잘만 만들면 꽤나 괜찮은 그래픽을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결국 MOD냐 ;;;)
메뉴나 설정등의 편리성과 직관적인 부분은 알팩터1에 비하면 비약적(반대로 말하면 알팩터1은 이런게 참... -_-;;)으로 발전했다고 생각됩니다.
지원 및 설정 범위도 늘어나고 커스텀 가능한 부분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특히나 각종 페달류의 민/맥스 그래프 설정은... 정말이지 ㅠㅠ)
포스피드백의 경우 이전에는 리얼필 플러그인으로 구현하는 듯한 느낌이 기본상태에서도 잘 나오고 있고, 각종 주변기기 아웃풋 되는 데이터 정보가 보다 정밀해진 느낌입니다.
피직스부분은 알팩터1의 느낌이 상당수 그대로 유지는 되고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다듬어지고 타이어 부분의 물리가 업그레이드 된 덕분인지, 아니면 저반적으로 뭔가를 고치고 있는건지... 전체적인 필링은 상당히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근데 잠시 과거로 돌아가서... 알팩터1의 MOD를 좍~ 정리하면서 이것저것 열심히 파보기도 했습니다만, 알팩터1은 MOD때문에 성공하기도 했지만 MOD때문에 욕먹기도 하는데요, 각종 FFB 효과나 아웃풋데이터, 피직스 설정, 등... 심레이싱의 중요한 그런 부분들이 MOD를 어설프게 만든 덕분에 제대로 표현이 안된다던가... 혹은 플러그인들끼리, 혹은 데이터끼리 서로 충돌나면서 꼬이는게 상당히 많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제대로 알팩터를 파는 사람이 아니면 거의 대부분 그런 과정에서 뭥미? 하면서 때려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또 떠돌아다니는 통합팩 같은거 받은 사람들은 원래부터 그런건줄 착각하기도 하고 말이죠. (실제로 그런 저런 이유들 덕분에 알팩터를 개무시 하는 사람도 많이 봤구요 ^^;) 정말 차량 설정이나 트랙 설정이 극과 극을 달리는 것들이 많지요.
알팩터2는 그런것들이 좀 잘 제어해서(-_-;;;) 상향평준이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일단 MOD 인스톨 방법부터가 바뀌었으니... 음~)
아직까진 매우기대작 입니다. 뭐 상황을 보니 올 한해 정식으로 나오긴 텄다는 느낌입니다만... =_=; 업그레이드 가능한 베타버전을 이미 판매하고 있으니 뭐... ^^;;;
일단... 그래픽...
이 알팩터 개발사인 이미지스페이스라는 회사 자체가... -_-; 기술개발기업 느낌이 강하다보니... 그래픽 쪽은 잘 보면 최신 기술은 이리저리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덕분에 풀옵션에서 GTX680 SLI 로 돌려도 트리플 스크린에서는 버벅대는 살인적인 사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만... ㅠㅠ
최적화 문제도 있고, DX10 이나 DX11로 돌려줘야 프레임이 잘 나올만한 기술들을 DX9에서 어거지로 구현하고 있는 느낌인데... 덕분에 더 프레임이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는 아직 베타버전이니 업데이트 되기를 정말이지 간절히 희망합니다. -_-;;;
그런것들만 잘 정리되고 한다면 일단 갖춰진게 많다보니 MOD 류를 잘만 만들면 꽤나 괜찮은 그래픽을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결국 MOD냐 ;;;)
메뉴나 설정등의 편리성과 직관적인 부분은 알팩터1에 비하면 비약적(반대로 말하면 알팩터1은 이런게 참... -_-;;)으로 발전했다고 생각됩니다.
지원 및 설정 범위도 늘어나고 커스텀 가능한 부분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특히나 각종 페달류의 민/맥스 그래프 설정은... 정말이지 ㅠㅠ)
포스피드백의 경우 이전에는 리얼필 플러그인으로 구현하는 듯한 느낌이 기본상태에서도 잘 나오고 있고, 각종 주변기기 아웃풋 되는 데이터 정보가 보다 정밀해진 느낌입니다.
피직스부분은 알팩터1의 느낌이 상당수 그대로 유지는 되고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다듬어지고 타이어 부분의 물리가 업그레이드 된 덕분인지, 아니면 저반적으로 뭔가를 고치고 있는건지... 전체적인 필링은 상당히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근데 잠시 과거로 돌아가서... 알팩터1의 MOD를 좍~ 정리하면서 이것저것 열심히 파보기도 했습니다만, 알팩터1은 MOD때문에 성공하기도 했지만 MOD때문에 욕먹기도 하는데요, 각종 FFB 효과나 아웃풋데이터, 피직스 설정, 등... 심레이싱의 중요한 그런 부분들이 MOD를 어설프게 만든 덕분에 제대로 표현이 안된다던가... 혹은 플러그인들끼리, 혹은 데이터끼리 서로 충돌나면서 꼬이는게 상당히 많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제대로 알팩터를 파는 사람이 아니면 거의 대부분 그런 과정에서 뭥미? 하면서 때려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또 떠돌아다니는 통합팩 같은거 받은 사람들은 원래부터 그런건줄 착각하기도 하고 말이죠. (실제로 그런 저런 이유들 덕분에 알팩터를 개무시 하는 사람도 많이 봤구요 ^^;) 정말 차량 설정이나 트랙 설정이 극과 극을 달리는 것들이 많지요.
알팩터2는 그런것들이 좀 잘 제어해서(-_-;;;) 상향평준이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일단 MOD 인스톨 방법부터가 바뀌었으니... 음~)
아직까진 매우기대작 입니다. 뭐 상황을 보니 올 한해 정식으로 나오긴 텄다는 느낌입니다만... =_=; 업그레이드 가능한 베타버전을 이미 판매하고 있으니 뭐... ^^;;;
일단 제가 게시물을 자주 올렸습니다만.... 알팩터2를 개발하는 이미지스페이스보다는...MOD팀들이 더 리얼리틱하게 잘만드는부분이
있습니다... 아직 알팩터2는 베타버전임에도 불구하고.....
MOD팀에서... 트랙도 만들어서 배포하고 MOD시리즈도 만들고 있습니다..
알팩터는 대표적인 MOD가 F1시리즈인대.. 아직... 부실한부분도 사실입니다...
허나.. 베타상태에서도 이렇게 시리즈가 만들어지고 있다는부분과... MOD팀이나...기타 취미로 알팩터2 모드개발하시는분들 보면..
솔직히 이미지스페이스 본사 보다 훨씬 이상의 결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요 몇일전에도... 바닥에 있는...낙엽?봉지? 비스한것을 차량이 지나가면서... 물리가 가해지는부분도 만들고있더라고요.
제가 이쪽계열이 아니라서;; 어떻게 하고 에로사항이 어떤부분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일반인이 물리엔진과 기타를 조절할수 있다는부분에서는 타 게임과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외국 심레이싱 설문조사에서는
개발중인
프로젝트 cars와
rfactor2
두 게임의 투표하는 부분이 있는대...cars의 독보적인 득표를 획득하고 있더라고요.
전 아직 그 게임을 안해봐서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게임의 발전성은 rfactor2가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MOD제작팀 때문에?)
그래픽부분은 1과 거의 차이가 없다는점은 너무나 큰 단점이며... 게임 최적화가 아닌 발적화(AMD7950) 1080풀옵션으로는 겨우 돌립니다.
2560으로 하면...정말 그래픽의 깔끔해서 좋기는 한대... 돌릴수가 없습니다.. 최소 크로스파이어나 트리플이상을 권장합니다.ㅠㅠ
그리고 알팩터는 그래픽메모리를 많이 요구 합니다.. 3기가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2700mb를 자동권장설정하는...아이러니한 게임입니다 ㅎㅎ;
잡담은 여기까지 하구요... 어차피 심레이싱은 개인 취향부분도 있고.. 사람마다 다르기때문에..
본인의 입맛에 맛는 게임을 찾아서 즐기면서 게임하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 2012-04-17 19:39:14 에 \"OverAttack(overattack)\" 에 의해 수정됨
※ 2012-04-17 19:39:34 에 "OverAttack(overattack)" 에 의해 수정됨
※ 2012-04-17 19:40:43 에 "OverAttack(overattack)" 에 의해 수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