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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4.08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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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는 pushpushpush.net의 주인장이 쓰신글입니다.

그란사랑이 대단하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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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난듯 한 타이틀입니다만 실제 나도 그렇게 잘 알고 있지 않습니다 (웃음). 그렇다고 하는 것은, 특히 셋팅에 관해서는 미묘한 조정으로는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나 자신 머신 세팅을 주행에 맞추는 타입이 아니고, 머신에 주행을 맞추어 버리는 타입이므로, 테스트 드라이버로서의 소질은 제로에 가깝다고 자부하고 있는 나입니다만;;, 이번 스펙2가 되고 나서 세팅 관계로 고민해지고 있는 것이 꽤 많은 것이 아닐까요.기본적으로 차의 구조라든지 이론(라고 해도 어려운 일은 아니고 기본적인 일)이 모르면 세팅이라고 말해도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지조차 알지 못하고, 대전도 차이가 나 버려 재미없기 때문에, 벌써 그만두었다ⅴ·이라고 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웃음).
그러한 의미로, 나도 지식의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려는 의도도 포함 (웃음), 해설을 해 보려고 했습니다.물론 그 방면의 프로가 보면 「?」(은)는 생각되는 개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그 근처는 지적 잘 부탁드리겠습니다orz 여러 가지 코멘트등이 축적되어 이 엔트리가 여러분의 참고가 되면 다행입니다.

스펙2그리고 조정 가능하게 된 이하의 항목별로 해설해 나가고 싶습니다.덧붙여 게임내에서 어디까지 현실에 대응하고 있는지 모릅니다만, 어디까지나 현실적인 해설도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 파워
퍼포먼스 포인트(이하PP)에 영향을 주는 항목.기본적으로 최대까지 올리면 마력은 오릅니다만, 그래프를 본다고 알 수 있도록(듯이) 토르크 곡선이 여위어서 가 아마 아래는 빠르게 회전수가 오르면 족칸과 파워가 일어서는 비-키인 특성이 되어 버린다고 생각됩니다(mu2ra씨의 지적으로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코스에 따라서는 최대에 올려MAX파워에 물건을 말하게 해 달리게 하는 것도 개미입니다만, 스즈카의S글자등이라면 토르크 밴드에 들어가 있지 않다고 실속하거나 급격한 파워의 첫 시작으로 리어가 슬라이드해 스핀이라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반대로 파워는 소극적이어도 토르크 풀인 특성으로 해 두면, 토르크 밴드의 여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폭넓은 회전역으로부터 좋은 가속을 보여 줄 것입니다.결과, 토탈 타임이 빨라진다고 하는 일도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그러한 부분을 고려해, 서킷 마다 이 항목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차중
퍼포먼스 포인트(이하PP)에 영향을 주는 항목.차중은 매우 중요하고, 코너 특성도 확실히 좋아집니다.경량화에 의한 디메리트라고 하는 것은 대부분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제일 최초로 여기를 최경량으로 하는 것이 포인트는 아닐까 생각합니다.게다가로PP의 잔을 봐 비교하면서 전체의 세팅을 진행시키는 것이 좋을까 생각합니다.

■ 타이어
퍼포먼스 포인트(이하PP)에 영향을 주는 항목.기본적으로 전후R3타이어로 되는 케이스가 많을지도 모릅니다만, 여기에서는2개 정도 포인트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우선 기본 언더·기본 오버인 특성의 머신에 대해서, 타이어의 선택을 전후로 바꾸는 것으로, 그것들을 해소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특히 대파워FR차등이라면 오버스테어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F타이어를S3라든가R1에 바꾸는 일로 프런트 타이어 그립을 내려 결과 언더 기색으로 하는 것으로 오버 경향을 서로 지우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언더스티어 경향의 머신이면 그 역을 실시한다고 하는 일이군요.
또R3타이어는 절대 그립은 물론 있습니다만, 파워가 없는 차에 신어도 타이어의 그립이 이겨 버려 결과 늦어진다고 하는 것이 현실에도 있습니다.함부로 하이 그립 타이어에 달리는 것이 아니라, 그 차에 있던 타이어를 전후 밸런스도 생각해 능숙하게 선택 하는 것으로,PP도 벌 수 있어 그 만큼을 다른 튜닝 메뉴에 돌릴 수 있습니다.

■ 다운 포스
퍼포먼스 포인트(이하PP)에 영향을 주는 항목.이것에 관해서는 조금 불명한 부분도 있습니다만, 화면상의 설명을 보고 있어도 코너링 특성이 오른다고 하는 일만 접할 수 있고 있고, 레이스 카와 같이 공기 저항 증가에 의한 툽스피드의 저하에는 접할 수 있지 않은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툽스피드가 변하지 않는 것이면, 전후MAX(으)로 하는 것의 디메리트는 없음 그런 생각이 들기 때문에, 항상 최대로 해 두고 싶은 곳입니다.양극단의 세팅(프런트최미만·리어 최강등)으로 거동이 언더 기색이 된다든가이면, 머신 특성을 크게 바꿀 수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검증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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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고
차의 거동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는 개소라고 생각합니다.바닥밑 방식(차체 저부)과 노면의 틈새를 통과하는 공기가 흘러 나와 부압이 생겨 차를 노면으로 향해 억누르는(끌어당긴다) 힘이 발생합니다.이것이 소위 다운 포스라는 것입니다만, 차고를 내리면 그 틈새가 당연 좁아져, 부압이 강해져 다운 포스가 증대합니다.90연대 전반의F1의 리어에 큰 디퓨저-가 붙어 있던 것은, 저면을 지나는 공기를 효율적으로 배출하는 일로, 한층 더 부압증가=다운 포스 증가를 노리고 있었다고 하는 일이군요.지금의F1(은)는 저면의 규제가 엄격하게 다운 포스를 발생하기 어려운 구조로 몰리고 있으므로, 보디 워크가 복잡하게 되어 조금이라도 다운 포스를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차고를 내리면 다운 포스가 늘어나 코너 성능이 오른다고 하는 일입니다만, 디메리트로서는 너무 내리면 범프등으로 바닥을 켜 버려, 사스의 정상 동작을 방해해 버립니다.그렇게 되면 컨트롤 불능이 되어 스핀이라고 하는 것이 되거나 하기 때문에, 코스의 특성에 맞춘 인하 위치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이 특성을 살리고, 거동을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프런트를 내리고 리어를 올리는 앞쪽으로 기움 자세로 하면, 프런트는 다운 포스가 강한(그립 한다)가, 리어는 다운 포스가 약한(그립 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오버스테어 경향(노면 공기의 배출 효율이 좋아져 다운 포스는 증가 경향?)(이)가 되고, 프런트를 올리고 리어를 내리는 후경자세?(으)로 하면 조금 전역이 되어 프런트가 약하게 리어가 강한 언더스티어 경향(노면 공기의 배출보다 유입이 커지므로 다운 포스는 저하 경향?)(이)가 됩니다.


■ 용수철 레이트
기본적으로 용수철과 덤퍼는 세트로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므로, 개별적으로 해설하는 것은 어렵습니다만 굳이 써 보겠습니다.스프링의 단단함은 차의 거동을 결정짓는 요인이며, 덤퍼는 그 맛내기라고 하는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이것만은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라고 하는 것이 쓸 수 없는 영역입니다.저속 코너가 많은 코스에서는 기본 부드러운, 고속 코스와 같은 옆G하지만 크게 걸리는 코스에서는 굳혀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모든 코스가 고속 코너만이 아니고, 그 역만약 빌려입니다.단단하게 하면 전후 하중이 걸리기 어려워져, 턴 인으로의 움직임이 나쁘고 구 될지도 모르고, 부드럽게 하면 하중은 걸기 쉬워지지만 답응의욕이 듣지 않게 되거나와··.
결국은 어디에 타협 포인트를 가져오는가 하는 부분에 다하기 때문에, 제일 부드러운 상태와 단단한 상태로 타 비교해 보고, 자신의 취향의 거동은 어느 쪽인지?이렇게 말하는 부분으로부터 진행시켜 나가는 것이 좋은 것인지라고 생각합니다.저속 코너나 고속 코너를 희생해서라도 극단적인 특성을 고집해 세팅 한다는 것도 재미있을 것입니다 해.


■ 덤퍼
용수철 레이트로 결정된 입력에 대해서, 어떻게 신축 시킬까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본래는 줄어들어 옆과 성장측의2개의 특성을 생각하는 것입니다만,GT5P그럼 덤퍼의 강약이라고 하는 부분만의 설정이므로, 아마 성장도 축소도 똑같이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 하거나라고 하는 것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서 덤퍼를 단단하게 하면 줄어들 방향에 대해서 느긋하게 줄어들어, 성장할 방향에도 느긋하게 성장한다.덤퍼를 부드럽게 하면 줄어들 방향에 대해서 빨리 줄어들어, 성장할 방향에도 빨리 성장한다.(이)라고 말하는 것이지요.
기본적으로는, 용수철을 단단하게 하면 덤퍼도 단단하게 한다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덤퍼가 약하면 갭 통과 후의 상하동을 흡수를 다 할 수 없게 되어 언더가 나오거나 슬라이드를 유발하거나와 트랙션 성능에 영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저속 코너에서는 끈기가 나와 콘트로라불인 거동이 되는 것은 아닐까요. 반대로 덤퍼가 강하면 노면의 갭을 흡수 다 하지 못하고 차가 뛰는(타이어와 노면이 멀어진다) 증상이 나옵니다만, 고속 코너에서는 확실 정해지는 것은 아닐까요.
이런 것으로부터, 이것이 정답!이렇게 말하는 것이 없다고 하는 것이 판 리카라고 생각합니다.또 고속 코스이니까 단단하고··그렇다고 하는 것도 모든 분에게 들어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자신의 취향의 거동에 의해서, 고속 코스에서도 부드러운 다리 주위를 좋아하는 분도 있을지도 모르고, 그 역도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는(어디까지나 참고에), 나는 고속 코너는 어떻게든 비틀어 엎어 눌러 저속 코너에서 번다고 하는 스타일과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에 (웃음),PC게임의 분이라도 그렇습니다만 밑주위는 코스가 어떤 특성이어도,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세팅을 좋아합니다.


■ 발가락
토인과는 차를 상공에서 보았을 때에, 하의 글자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프런트를 조정하면 직진성이 향상합니다만 언더스티어 경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리어를 토인에 가지고 가면 슬라이드하기 어려워져 안정 경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토 아웃으로 하면 상공에서 보고 역하의 글자가 됩니다만, 방금전은 역이 되어 직진성이 나쁘고 오버스테어 경향이 됩니다.리어를 토 아웃으로 하면 퀵에 차체가 구부러지게 됩니다만, 슬라이드하기 쉬워져 스핀 하기 쉬운 차가 되어 버린다고 생각됩니다.
이상로부터, 언더나 오버인 움직임을 여기에서도 만들 수 있는 일이 됩니다.이 근처는 너무 붙이면 노면과의 저항이 커져 좋은 일이 없기 때문에,1번전후인가 많아도1.5번근처까지 세워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야영자
드리프트 머신으로 익숙한 것?의 캠버입니다만, 네가티브 방향(차정면에서 보고 하의 글자)으로 변경하면 기본적으로 코너링시의 그립이 향상합니다만, 접지 면적이 직진 상태로 적게 되므로 브레이킹시에 잠그거나와 불안정하게 됩니다.반대로 포지티브 방향(차정면에서 보고 역하의 글자)으로 변경하면 코너링시의 접지면이 적게 되어 그립감이 적게 됩니다(언더 경향).
프런트를 네가티브, 리어를0~포지티브 방향으로 하는 것으로 오버스테어 경향이 되기 때문에, 드리프트 머신의 프런트 타이어가 그와 같은 네거티브캠버가 되어 있다고 하는 일이지요.
단지 서스펜션의 형식에 의해, 사스가 침울해졌을 때에 캠버각의 변화에 차이가 있을지도 모릅니다(사스가 침울해지는 것에 따라0때에 가까워지거나 각도가 변하지 않거나와).그 경우는 생각이 전혀 바뀔지도 모릅니다만, 잘 모르지 않았습니다 (웃음).


■ 브레이크 밸런스
그 이름과 같이 전후의 브레이크 밸런스를 조정.통상 브레이크라고 하는 것은 프런트가 생명이므로, 전을 강하게 하면 그 만큼 stopping 파워가 증대한다고 생각합니다.그 대신 브레이킹으로 언더가 나오기 쉬울지도 모릅니다.반대로 리어 모여에 조정하면 브레이킹으로 리어가 잠그기 쉬워집니다만, 턴 인 후에 브레이크를 남기는 일로 리어를 슬라이드시키거나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단지ABS오프 이외라면 여기의 항목을 프런트 모여로 설정하는 이외의 의미가 별로 없는 듯한 생각이 듭니다만 어떨까요.


■ 토르크의 전후 배분
만지작거렸던 적이 없기 때문에 모릅니다만 (웃음),4구차의 전후고리의 구동력을 조정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어디까지 설정 범위가 있는지 모릅니다만,F0:R10라든가로 하면 완전한FR차가 되거나 하지 않을까요 (웃음).기본적으로4고리 구동차는 전자 디바이스가 없을 따름 언더 기색의 거동이므로, 이것을 만지작거리는 일로 언더나 오버인 차를 만들 수가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 TCS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의 약어.구동륜이 휠 스핀 하는 것을 막는 전자 디바이스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이것은 오프가 제일 빠르다고 생각하고, 차를 조작하는 감각을 제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F599등의 대파워 후륜 구동차 등 어찌할 도리가 없는 차종도 있기 때문에 (웃음), 그러한 때에ON(으)로 하면 좋을지도 모릅니다.개인적으로는 차를 조작하는 즐거움을 스포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익숙해져 오면OFF(으)로 해 달리는 것이 결과적으로도 긴 안목으로 봐도 좋을까 생각합니다.


■ ABS
스펙2(으)로부터 실장된 안티 락 브레이크 시스템의 약어.요컨데 후르브레이킹 해도 타이어가 잠그지 않게 「락→개방→락→개방~~」(이)라는 움직임을 고속으로 실시하는 전자 디바이스입니다.대부분(분)편은 디폴트의1(으)로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서OK(이)라고 생각하는 (웃음).물론OFF(으)로 하면 브레이킹으로의 락 직전으로의 컨트롤을 즐길 수 있습니다만, 현재 상태로서는 그리고 받는 혜택이 별로 없는 듯한 생각이 듭니다.나 자신ABS오프로 달리게 한 일이1~2번 밖에 없기 때문에 모르는다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만, 이야기를 들으면 코너링으로의 노즈의 방향이 바꾸기 쉽다고 하는 이야기도 듣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는지도 모릅니다.


■ 스티어링 조각각
만지작거렸던 적이 없기 때문에 전혀 모릅니다만 (웃음), 같다핸들을 돌렸을 때에, 게임내에서 얼마나 스테어를 잘라 주는지, 라고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이 근처는 기호의 문제겠지만, 이상하게 너무 만지면 감각이 이상해질지도 모르므로, 기본 디폴트인 채라도 좋지 않을까요.


■ 기어비
개인적으로는 제일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이 세팅이 정해져 있는 것과 정해져 있지 않아서는, 타임이 분명하게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나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최고속설정에 관해서는 단독 주행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슬립에 들어가고 차속이 성장하고 있을 때에 스트레이트 엔드로 불 수 있는 자르는 설정」이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GT5P그럼 엔진 데미지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이 점은 언급하지 않습니다만, 레브 리나 무늬 스트레이트를 달리면 회전이 한계점 도달 해 최고속이 성장하지 않습니다.기본적으로 우선은 파이널을 조정해 최고속설정을 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각 기어입니다만, 코스에 의해서1개씩 만들 정도로 엄격하다고 생각합니다.물론 현재 상태로서는ABC의3개 밖에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다용도로 사용은 필요합니다만,GTR2등에서는 코스 마다 기어비는 모두별 설정으로 보존하고 있을 정도입니다(당연이라고 말하면 당연합니다만).기어간의 연결이 소중한 것은 물론입니다만, 그 이상으로 소중한 것은 코스마다의 주요 코너에서 「제일 맛있는 회전을 사용할 수 있는 설정」으로 하는 것입니다.

스즈카를 예에 내면,S글자에서는 기어의 변속을 하지 않아도 다 달리는 설정으로 하면 운전 부담도 줄어 들고 무엇보다 코너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또 스푼 진입 앞에서 예를 들면5속으로 불 수 있는 잘라 버리고 있고, 진입 직전에6속에 시프트 올라가 곧바로5속→4속과 시프트 다운해 진입하는 것보다는,5속 불 수 있는 잘라 정도로 스푼을 맞이해 진입으로1개만 기어를 떨어뜨려 진입할 수 있는 것이 절대 좋을 것입니다.어쨌든 쓸데 없는 체인지를 억제하고 효율이야 있어 기어 선택을 할 수 있는 편이 운전도 라크이고, 시프트 로스도 줄일 수 있는 결과 타임도 좋아질 것입니다.물론차에 의해서 맛있는 회전역도 다르기 때문에 통틀어 이것을 베스트라고는 단언할 수 없습니다만, 기본 이 생각이 좋아서는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선은 파이널을 결정해 그 후 주요 코너마다의 기어비(특히 사용 빈도가 많다3~4속은 중요한 것으로)를 결정, 그 정도 만으로 충분히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약 코스가 특수하고2~4속이 가깝고,5~6속이 약간 떨어져 버렸다고 해도, 무리하게 평균적에 맞추는 것보다는 절대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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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여러가지 써 보았습니다만 결국 좋게 모르는 내용이 된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나 자신의 이해도가 낮다고 하는 것도 문제일지도 모릅니다만orz.쿠익크츄라고 해도, 이만큼 설정 항목이 있어 변경한 반영 내용이 많으면 불필요하게 (뜻)이유를 모르게 될지도 모르겠네요··.단지 개인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결국차의 움직임은 언더나 오버의 어느 쪽이 달리기 쉬워서 좋아?이렇게 말하는 부분이 아닐지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으면 세세한 부분은 테키토에서도 (웃음) 저절로 타임은 올라 가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더욱 개인적인 것을 말하면, 나는 언더 경향의 차는 전혀 맞지 않기 때문에, 항상 오버 경향의 거동을 기꺼이.물론 제어 불가능한 극단적인 오버스테어는 안됩니다만, 특히 클리핑 포인트를 넘어 아웃 측에 일어서 갈 때, 미만 오버인 머신이 빨리 액셀을 열립니다.클립 통과 후에 뉴트럴 스테어로 일어서는 거동이 최고라고 느낍니다.언더라면 몇 시까지도 액셀을 열리지 않는 느낌이 들어 초조해합니다 (웃음).진입으로 오버이다면 머신 컨트롤은 큰 일입니다만, 그것은 첫 시작의 기분 좋음의 대상으로 해서 참고 있습니다 (웃음).

이야기가 탈선했습니다만 (웃음), 세팅은 정말로 안쪽이 깊다고 생각해( 나는 몇시라도 적당합니다만;;) , 대답이라고 하는 것은100사람 있으면100대로의 대답이 있는 것이므로, 부디 노력해 자신 취향의 거동을 찾아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 곽밥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4-09 10:04)
  • profile
    secret 2008.04.08 21:14
    정말 대단하군요~ㅎㅎ
  • ?
    초보임다 2008.04.08 21:15
    감사합니다. 공부할께 넘 많네요....>.,<)
  • profile
    절대권력 2008.04.08 23:31
    옷~ 좋은정보 감사~
  • profile
    title: GT6데미갓 2008.04.09 11:48
    대박 정보네요.
  • ?
    140키로 2008.04.10 00:27
    우어..번역 감사해요
  • profile
    GTK_Woongs 2008.04.10 15:4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근데, 쌩초보인 저에게는 (아직 퀵튠같은곳에 가본적도 없는)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네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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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퀵튠은 뭔가요? 제가 지금 GT-R을 몰고 있는데... 아직 이벤트를 다 클리어 하지 않아서 퀵튠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이벤트를 전부 클리어 하면, 퀵튠이 풀리나요? 그리고, 차량... 4 수지니 2008.06.24 6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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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커스터마이즈 LSD를 세팅하자 게임에서 튜닝을 하다보면 LSD도 튜닝을 할 수가 있죠 튜닝이란게 차의 거동성향을 바꾸는 작업인데 어떤게 정답이라기보다는 자기가 운전하기 편하도록 차의 성... 7 선욱스 2010.12.29 6465
공략 13일간의 s-7 class 여정.... s-7 class .... ps와 무게....조정 브레이크발런스 7 /5 tcs 1 / abs 1 나머진 기본 그대로... 기어비 중요...콜벳 ...아뮤즈..뭐 등등 다해봤죠..근데 전 포드 g... 2 skanti 2008.05.12 6431
공략 페라리 F1 2007 세이브파일 블루레이버젼 키위님이 올려주신 세이브파일입니다. http://gran-turismo.co.kr/bbs/zboard.php?id=downloads2&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 2 file title: GT6데미갓 2008.03.29 6267
공략 드리프트 점수많이먹는법(초간단) 최대한 안쪽으로 붙고 각을준 상태에서 악셀을 최대한 많이 밟고있어야 점수가 많이오르더군염.. 이승기가 부릅니다.. - 그래서 어쩌라고 ♬- 6 title: 애니팡 로고Boss수털 2008.04.12 6226
공략 넘사벽이었던 S-1 clio tune으로 쉽게? s-10을 이 차로 넘었다는 분이있어 차량 구입후 함 달렸더니. 4등. 어라~~ 이거 괜찮네.. pp 최대로 올려도 700이 안되는 터라. 이거 630짜리가서 해볼까나하고. ... 5 낼은어떻게 2008.07.09 6148
공략 그란투리스모 5 프롤로그 스펙 2 다운로드 개시후 인스톨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0분. 6:20분 다운로드 개시 -&gt; 6:42분 다운로드&인스톨 완료. * 데미갓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 18 file 토미 마키넨 2008.03.28 6080
정보 페라리 F1 2007 우선 키위님이 올려주신 파일로 시험주행했습니다. 1. 너무빠르다 2. 핸들링 최고 3. 브레이킹 최고 4. 튠업 포인트가 900을 넘음 으로, 5. 튠업 포인트 조정 불... 3 title: GT6데미갓 2008.03.29 6052
공략 630PP 엘리제 퀵튠, S-1 스피드링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금메달 땄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퀵튠 정보 올립니다.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드디어 엘리제로 S-1 이벤트 금메달 땄습니다. 이곳저곳에서 올려주신 많은 퀵튠자료를 바탕으로 제 운전스타일에 맞도록 수십번 바꿔가며 ... 2 SuperMunjun 2008.06.17 6037
기타 F430 PP 650 하이스피드링 차량 : F430 마력 : 450, -7 중량 : 1247, 86% 기어비 : 4.552 (전체 세팅) 타이어 : R2 / R2 차고 : 앞 0 뒤 -5 캠버 : 앞 0 뒤 1.0 ABS : 1 공략 트랙 : 하이스... 1 title: GT6데미갓 2008.03.30 6022
질문 ps3에 모니터3개 연결? 플스3에서 그란을 해볼려고 합니다. 모니터를 여러개 연결해서 사이드 미러까지 보이게 하시던데 어떻게 구성해야 가능한가요? 2 501호 2011.12.14 6015
공략 퀵튠사용에 도움이 되는 글 이하는 pushpushpush.net의 주인장이 쓰신글입니다. 그란사랑이 대단하신듯. - - - - - 잘난듯 한 타이틀입니다만 실제 나도 그렇게 잘 알고 있지 않습니다 (웃음... 6 keipi 2008.04.08 6015
정보 그란5 튜닝가이드 링크 http://www.strengthgamer.com/Gran_Turismo_5_Tuning.htmlhttp://www.gamefaqs.com/ps3/941103-gran-turismo-5/faqs/61417안녕하세요? 뉴질랜드에 거주중인 테리... 3 테리킴 2011.05.19 6013
정보 프롤로그 Spec II 추가 차종 가격일람 「그랑트리스모 5 프롤로그 Spec II」추가 차종 대략가격일람 Amuse 아뮤즈 S2000 GT1 터보 2500만 FR Art Morrison 아트·모리슨 콜벳'60 2500만 최초의 오픈카? ... 7 GTK_KIWI 2008.03.30 5982
기타 그란 드리프트 입문자용 NSX typeR '02 셋팅 (약간수정됨) 그란 드리프트 입문하시는분들의 고생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이 글을 올려봅니다 일단 이셋팅으로 연습을 해보시길 적극 권장하는바입니다 NSX typeR '02 (... 6 Gyu 2009.09.12 5825
기타 마력세팅에 따른 토크변화 차량마다 마력세팅을 바꿀때 토크특성 변화는 다양하게 나타날텐데요 조금 과장되게 마력조절을 해보긴 했지만 이런 &#47973;미한 그래프도 나오는군요 ㅋㅋ 차량... 13 선욱스 2008.04.20 5795
질문 A9 공략 부탁드립니다. 현재 차 살 돈이 없는 관계로 A등급을 띄엄띄엄 클리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A9에서 막히네요~ 계속해서, 15등 아니면 16등 꼴등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레이... 3 수지니 2008.07.07 5791
질문 왠종일 S-1만 달리다...엘리제와 엘리제 튠... S-1에서 오랫동안 벗어나질 못하고 있습니다. 슬슬 짜증도 나고…고만 팔아야 하나…썅 그래서 질문인데요? 1.엘리제를 구입해서 달려도 안되어 자세히 살펴보니 다... 4 GTK_Danny 2008.08.13 5734
질문 (초보 공략 질문) S-1 race 630pp 엘리제 퀵튠 도움 요청드려요 안녕하세요 초보 그란 드라이버입니다. -_- A class 힘겹게 클리어하고 S클라스에 도전중인데요 첫번째부터 정말 참 난감합니다 ㅠㅠ S-1 이벤트에 3일째 매달려... 6 SuperMunjun 2008.06.11 5679
질문 스즈카 750pp 엘리스 기어비 셋팅좀 가르쳐주세요 엘리스만 타게되서 엘리스만 타는 제로입니다 날씨도 더우신데 엉덩이에 땀흘리시며 달리시느라 고생들이 많으시네여 ㅋ 저도 날씨 땜에 잘안달리게되는 ;한글판... 2 GTK_Zerodomain 2008.07.07 5664
공략 S1 클리오 V6 튠 으로 .... 첫번 도전에 금메달 ... 이것이 정상인지 궁금함 ? S 집입하고 ... S1 / S2 한번씩 뛰어 보고 .. 잘 안되어서 .... 클리오 퀵튠으로 .... 경량화 하고 ... 남은 포인트 파워에 만땅 넣어서 .. 699 만들어서 .. S1 ... 4 나카나카 2008.10.29 5615
질문 S-6, S-7, S-10 도대체 어떻게 클리어 하셨는지.. 좀 알려주실분 없나요 지금 S6,7,10 클리어 못하고 있는데요 딱요기까지가 정말 한계인가봐요. 지우고다시 연습한답시고 한게 벌써 3째 이고 정말 힘드네요. S6은 F40으로 S7,10은 s200... 6 태군 2008.05.08 5604
공략 지티코엔 일빠~ 뭐 이런것도 없나요? ㅋㅋㅋ 아직 이 게시판을 어떻게 써야할지 확실하게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흠. 2 title: GT6데미갓 2008.03.23 5591
정보 [자료] 그란투리스모 5 티켓종류와 입수방법 및 입수차량 정리 그란5에서 나오는 다양한 차량티켓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틀린부분이나 추가사항은 덧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좋은 자료되시길 바랍니다. =====... 3 우렁이 2011.04.13 5586
질문 그란투리스모5p 정발판(스펙2) 랑 일본판 ( 스펙3) 멀티 같이 못하나요 ? 그란5p 한글어판은 스펙2 이고 일본판은 스펙3 이잖아요 ^^; ? 스펙3는 차량이 2대 더 추가되있고 하니 .. 이번에 둘중에 하나 구입하려는데 한글 정발판 이랑 일... 4 제키 2009.03.29 5513
기타 엘리제 111R 튠 하이스피드링 세팅 출력이 좀 부족합니다. 좀더 수정해서 쓰심 괜찮을듯, 나름 성적 좋았어서 올려봅니다. 3 file title: GT6데미갓 2008.04.01 5461
공략 B-6 하이스피드링 인테그라 이벤트 동영상. 슬립스트림 응용 미션입니다. 3 토미 마키넨 2008.03.31 5419
기타 엘리제 111R 튠 하이스피드링 역시 기본성능이 좋은 머신이네요. 경량이 깡패인건가요. 테스트런이라서 아직 베스트랩은 모르겠다능. 5 file 토미 마키넨 2008.04.03 5415
질문 스탠다드...프로페셔널.... ㅡ.ㅡ;; 이거 난이도 같은데... 어디서 설정 하는거져? 전 난이도 설정 있는지도 모르고 해왔었는데... 보통 난이도는 뭘로 되어 있나요? 이런... 이제까지 그것도 모르고... 1 멀뚱이 2009.01.11 5385
질문 스탠다드와 프로페셔널 질문 올립니다. 이벤트S 세개를 못깨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물론 스탠다드만 쭉 해왔습죠. 그래서 스탠다드와 프로페셔널에 별 관심을 둘 필요가 없었죠. 드리프트 연습을 하는데 ... 2 태군 2008.05.14 5353
질문 왕초보 질문하나.... 처음부터 그냥 프로로 놓고 하고있긴한데 조금 빠른차들은 악셀 조금만 잘못밟아도 획획 미끄러져버리네요? G25 를 사용하고있는데 어&#46439;게 운전해야 좀 덜 ... 1 starsaur 2008.07.20 5317
질문 아 s-7 class 여.... 여러고수분들 skanti 아저씨... 직장생활도 힘들도 아 그나마 스트레스 해소 그란 마지막 s-7 class 여기서 포기해야 되납뉴... 전체적인 셋팅에 문제가 있는건지... 2 skanti 2008.04.30 5313
질문 스펙2 B-6 CLASS 깨는법 인터그라 아무리 달려도 7등 어떻게해야하남뉴 * 데미갓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30 18:32) 5 skanti 2008.03.30 5310
기타 그란 드리프트 입문자용 닷지 바이퍼 SRT10 셋팅 입문자용이라쓰고 아무나라고 읽음 ㅎ; 여러명이서 온라인 드리프트 해보고싶어요. 모두들 드리프트 입문해주세요 (...) 닷지 바이퍼 SRT10 (그란 일판 spec3 기... 6 Gyu 2010.03.23 5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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