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2008.04.20 12:03

마력세팅에 따른 토크변화

조회 수 5794 추천 수 0 댓글 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차량마다 마력세팅을 바꿀때 토크특성 변화는 다양하게 나타날텐데요
조금 과장되게 마력조절을 해보긴 했지만 이런 뭥미한 그래프도 나오는군요  ㅋㅋ


차량 세팅시 이런 부분도 신경을 써야될꺼 같아서 참고삼아 올려봅니다
차량은 BNR34 스카이라인이구요

마력을  순정(600마력)과 -30포인트 했을때(443마력)은 157마력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이 둘에서 최대토크는 60.4, 61로 큰 차이가  없죠 (오히려 600마력일때 최대토크가 0.6 더 낮음)
오히려 모든 RPM구간에서 고른 토크를 보여주느냐 못보여주느냐에 따라서
고  RPM영역에서의 가속력이 차이가 나면서 결국 157마력이라는 마력차가 생기게 됩니다 (마력 = 토크 * 엔진회전수)

마력세팅이라는  것이 차의 최대마력을 높이냐 낮추느냐뿐만이 아니라
차의 토크특성을 바꾸게 되므로
세팅값을 변경시킬때 이런 부분도 고려를  해야합니다

토크특성이 저렇게 뭥미하게 세팅된 차라면 기어변속시나, 기어비 세팅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듯 싶습니다
자주  기어변속을 하는 코너링구간, 재빠른 가속이 필요한 구간에서 저 최대 토크구간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57마력이나 차이가  나는 두 머신사이에서
  기어비가 동일하게 세팅이 되었다면
  최대토크구간을 적절히 활용하는 코너링구간에서는 거의 비슷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RPM을 사용하는 직진가속구간에서는 완전히 발려버리겠지요 ㅋㅋ

하지만 이 그래프는 엔진토크의 특성이기 때문에  기어단수에 따른 바퀴에 걸리는 토크는 또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3단에 Full RPM과 4단에 4500~5000RPM중 어느것이  가속력이 좋으냐하는것은 단순히 엔진토크 그래프만 가지고는 알 수 없으므로
위의 토크특성 그래프는 개략적인 면에서만 참고를 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조금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자면...
예를들어 3단의 4500rpm에서의 엔진토크와 4단의 4500rpm에서의 엔진토크는  동일하죠 (최대토크 61kgfm)
그런데 3단 4500rpm과 4단 4500rpm의 바퀴에 걸리는 토크는 기어비때문에 3단에서의 토크가  훨씬 높게 나오죠
이 바퀴에 걸리는 토크의 비율은 기어비세팅에서 나오는 기어비율을 곱하므로서 알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스카이라인 BNR34에서
443마력으로 세팅하고 종감속기어비를 3.424로 세팅했을때 각 단수의 기어비는

단수  최속      기어비
-------------------
1단     70      3.827
2단    114     2.360
3단    160     1.685
4단    205     1.312
5단    269     1.000
6단    362     0.793
-----------------
이렇게 나오는데요
여기에 나오는 기어비를 각  rpm에서의 토크에 곱하게되면 기어에 걸리는 바퀴토크의 비례를 구할수 있게됩니다
예를들어 4500rpm에서 나오는  최댄토크인  61kgfm에다가 이 단수를  곱하게되면
---------------------------------------------------------
단수    엔진토크*기어비              토크비율(6단을 100%로계산)
1단    61*3.826*@ =  233.4*@                482%
2단    61*2.360*@ =  144.0.*@               298%
3단   61*1.685*@ =  102.8*@                 212%
4단   61*1.312*@ = 80.0*@                   165%
5단   61*1.000*@ = 61*@                     126%
6단   61*0.793*@ =  48.4*@                 100%
-------------------------------------------------------
종감속,  바퀴지름, 마찰력등등에 의한 정확한 비례상수인 @를 구하는것은 실지 다이나모등을 통해서 알수있을테므로 생략하고
각 단수의 토크비율을  구해보면 위와 같습니다
말하자면 위와같은 기어비에서는,
6단에서의 바퀴토크보다 1단에서의 바퀴토크가 4.8배 크다는  이야기지요
그만큼 휠스핀이 일어나기도 쉽고 엔진의 힘이 바퀴에 강하게 전달될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2단에서의 full  RPM(8000rpm)과 3단에서의 4500rpm(최대토크 rpm)간의 바퀴에 걸리는 토크의 차이를 구해봅시다
토크그래프가 개략적으로만  나와있어서 정확한 계산은 어렵고 높이를 대충 계산해보면 36.6kgfm 정도  나오는군요
그러면
-----------------------------------------------------------
2단에서  8000rpm에서의 바퀴토크 = 36.6 kgfm * 2.360*@(기어비) = 86.4*@         100%
3단에서  4500rpm에서의 바퀴토크 = 61.0 kgfm * 1.685*@(기어비) = 102.785  *@    119%
-----------------------------------------------------------
이  경우는 2단에서 full RPM까지 엔진회전수를 유지하는것보다
한단계  up shift를 해서 3단의 최대토크를 유지하는 것이 19%가량  더 높은 가속력을 내줍니다
따라서 2단의 풀RPM까지 RPM을 올리지 말고 그보다 더 빨리 기어변속을 하는것이 더 높은 가속을 얻기에  유리합니다

A 차량이 일반 순정상태의 엔진이라면
B 차량은 심한 마력 다운으로 인해서 토크곡선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예입니다




up shift를 통해 떨어지는 토크비율보다, 엔진 rpm을 올림으로써 손실되는 토크비율이 더 큰거죠 --;
실지로  이런 차가 있다면 엔진 정말 제대로 못만든 거고, 그 엔진특성에 맞게 기어비세팅이 제대로 안된차라고 할 수 있겠죠

아무튼 이러한  토크특성의 차이에 따라 최대 가속력을 얻을 수 있는 기어변속 구간도 달라지게 됩니다
무조건 full RPM까지 땅겨서 기어변속하는 것이  오히려 더 늦을 수도 있다는 말이지요

이러한 부분까지 모두 계산을 해서 적절한 기어변속구간, 기어비, 종감속기어비등을 설정하는것은  아마 힘들듯 합니다
왜냐하면 그란5p에서는 토크그래프가 개괄적으로 그림으로만 표시되고 각각의 rpm에서의 토크가 어떤지 자세하게 안나와있기  때문이죠

그냥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원래 순정의 마력세팅에서 너무 낮출 경우
  
단순히 마력이 떨어지는것 이상으로  차량의 가속성능이 뭥미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모든 RPM에서 고른 토크 특성을 보여주는 차가 좋은 차입니다
3. 각  기어단수에 따른 토크 감소율보다 rpm상승에 따른 엔진토크 손실율을 더 작게 세팅해야 합니다

약간 머리가 아플수도 있는데
이런  토크그래프를 잘 이해하게되면
자동차의 기어비에 따른 자동차의 가속력에 대해서 조금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됩니다
  • profile
    title: GT6데미갓 2008.04.20 21:3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말 중요한 정보인듯,
  • profile
    title: 애니팡 로고Boss수털 2008.04.20 22:37
    오 정말 죽이는정보
  • ?
    야타제 2008.04.21 05:44
    오우!! 정말 죽여주게 중요하면서 알아듣지 못하는 정보!! >.<

    레이스는 언제나 감으로... ;;
  • ?
    름배르 2008.04.21 09:26
    우와 이런 복잡한 산식으로 계산되는거였군요..

    >ㅅ< 어렵다..으

    하지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_____^
  • ?
    야타제 2008.04.21 09:39
    음.. 다시 읽어보니.. 그란4에서도 이러한 문제의 차량이 있었지요..

    레드존을 치고 올라가 퓨얼컷 부근에서 변속을 하는 것보다
    레드존에 닿기도 전에 가속을 해주니 훨씬더 빠르게 퍽퍽 치고 가는 차량이 있더군요...
    어떤 랠리차였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유명했던 차가 아니라서..
  • profile
    선욱스 2008.04.21 11:15
    그란에서도 순정상태에서 저렇게까지 토크손실율이 큰경우는 거의 없는것 같더군요
    무리하게 마력을 다운시킬때 저런 현상이 나타나는거 같습니다
    그럴 경우는 무리하게 마력을 다운시키는거보다 중량을 올리는게 더 낳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 profile
    GTK_Woongs 2008.04.21 12:28
    좋은정보임은 확실하군요~ 근데, 저도 무슨뜻인지 잘 모르는 초짜...^^

    하지만..위에 야타제님이 말한대로..레드존까지 가서 변속하는거랑 그전에 변속하는거랑 차이가 나는 차량 있더라구요~
  • ?
    Porsche 2008.04.21 16:35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막연히 변속을 꼭 레드존부근에서 해야만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느데, 꼭 그렇지만은 않네요.
  • profile
    선욱스 2008.04.21 16:48
    대부분의 차량은 레드존부근에서 변속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위에 두번째 사진에서 보듯이 고RPM영역에서 고른 토크를 보여주는 차량들은 더더욱 그렇치요

    제가 너무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오해를 살지도 모르겠네요
    마력다운을 좀 과하게 해서 토크곡선이 최고점을 찍고 가파르게 떨어지는 경우에
    간혹 그런 경우가 있다는 뜻입니다
    토크곡선이 완만하게 떨어지는 경우도 대부분의 경우는 레드존부근의 변속이 제일 효율적입니다

    마력 튜닝할때, 되도록이면 맨 윗 사진과 같은 토크곡선은 만들지 않는것이 좋겠죠
    저단기어가 고단기어보다는 모든 RPM에서 토크가 강한 것이 사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 2008-04-21 16:49:36 에 "선욱스(sunwoox)" 에 의해 수정됨
  • ?
    초보임다 2008.04.22 13:26
    자동차는 과학이닷!!
  • ?
    에헤헤헤~ 2008.04.22 20:56
    -30시에 토크곡선이 너무 애자가 되어버렸네요;;; 실제로 2530 트윈(위 차량에 들어간 터빈)으로 450마력정도의 출력을 낼 경우에 저렇게 토크곡선이 애자가 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실제로 토크가 저런 에베레스트 산(?)이 된다면 매핑이 잘못되었거나 아니면 매핑 기술자의 능력이 쒯이라고 봐야죠..........
  • profile
    선욱스 2008.04.23 02:04
    실제차에서는 저런 뭥미한 토크곡선이 나오는 엔진은 거의 없겠죠? ㅋㅋ
    그래도 그란은 게임이다보니까,
    상황에 따라서 마력을 죠낸 낮출수밖에 없게된다면 저런 그래프도 나올수 있을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기어변속에도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
    무조건 풀 RPM변속이 더 늦어지는 결과를 초래하니까요
  • ?
    에헤헤헤~ 2008.04.25 09:33
    터보차량 기준으로 같은 완벽히 같은 하드웨어로 부스트압만 다르게 세팅을 한다고 해서 토크곡선이 저렇게 급격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는 없습니다. 빅터빈+낮은 부스트 를 쓸 경우에도 마찮가지입니다. 터보의 경우 부스트압의 설정으로 100% 동일 하드웨어로도 다양한 출력 바리에이션이 가능지만, NA엔진의 경우, 결국 출력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캠이고 그 다음이 적절한 EMS매핑인데 EMS 리세팅으로 더 낼수 있는 출력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중배기량 이상 엔진일지라도 대부분 20~30마력 정도, 정말 대배기량이라고 해도 30~40마력을 더 낼수 있을 뿐입니다. 여튼 결론만 말하자면 어떤 조건이든 동일한 하드웨어로 출력의 변화를 준다고 해도 토크곡선이 저렇게까지 심하게 되지는 않는다는 얘기죠.

    ※ 2008-04-25 09:35:01 에 "에헤헤헤~(corvettez06)" 에 의해 수정됨

그란 투리스모 공략 게시판

그란 투리스모 이제 어렵지 않아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정보 그란투리스모5 다른 계정으로 세이브 파일 옮기기 ★ 세이브 파일을 옮기면 트로피도 획득이 되는데 트로피 확인하는 사이트에서는 획득하지 못 한 것으로 표기됩니다 ★ 세이브 계정 정보를 변경 하는 것으로 PSN에... 9 file title: 포르쉐 로고소행성B-612 2013.03.02 13134
기타 토인(toe in) / 토아웃(toe out) 퀵튠의 다른부분은 대체로 정보가 일치하는데 토인 토아웃은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마다 내용이 상반되는것들이 많아서 헤맸습니다 자료를 모아보고 정리하다보... 6 선욱스 2008.04.28 12266
공략 그란투리스모5 튜닝 가이드 모음 안녕하세요? 뉴질랜드에 거주중인 플스3유저 테리킴이라고 합니다. 입문한지는 약5일 되었구요. A스펙24렙정도 접어들자 나스카레이싱에 눈이 가더군요. 그래서 ... 2 테리킴 2011.02.24 9250
질문 태백 드리프트 스쿨 모방 " 그란투리스모5 프롤로그 드리프트 스쿨강좌" 해주세요 한가지 차량 선택 각종 셋팅및 타이어 선택 한가지코스 - 1개 코너 공략 핸들 카운터 방법및 시기 . 악셀및 브레이크 조작 포인트. 악셀 풋워크 요령, 진입속도 ... 7 일등감자 2009.09.18 8073
공략 코너돌때 스핀 덜 먹는 팁 스샷에 보시면 브레이크 밸런스 바로 위에있는 항목이(스샷엔 안나오지만) 캠버조정하는 수치입니다. -캠버값이기 때문에 값을 올리면 코너링시 접지가 좋아져요... 8 file Chauffeur Kim 2008.03.29 7730
질문 그란투리스모 5 프롤로그 초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어제 프롤로그 사서 처음 해봤는데요 이벤트 C-9는 트로피 같은 걸 받아서 이제 다음 스테이지로 갈려고 하니 이벤트가 실행이 안되네요? 무슨 조건... 2 김버디 2008.05.19 7706
정보 스펙2 이벤트 레이스 C, B, A, S 동영상 링크모음 C1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00257320080429055343&skinNum=1 C2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002573200804290557... 6 야타제 2008.05.30 7564
정보 Gran Turismo Unlock Car 모음^^ B-Spec Beginner All Gold Beginner - Gift Car Ticket Level 5 (S/P) European Classic Car Championship &#8211; Fiat 500 F ’65 (P) FF Cup &#8211; Honda Civ... 5 title: 로터스 로고딱풀 2010.12.22 7423
공략 초보도 쉽게 돈벌어서 F1 을~ 스펙2 앵벌영상 일단 제가 초보라 이보다 좋은 방법이 있는줄은 모르겠습니다. 대충 살펴본 바로는 스펙2에서는 이 S-3 이벤트가 시간당 얻는 돈이 가장 많은 방법 같긴 한데, 맞... 22 알모니 2008.03.30 7263
공략 그란투리스모 5 상품차량 정리 아래글 말고 위키에서 보세요~~ http://wiki.gran-turismo.co.kr/index.php/Gran_Turismo_5/%EA%B3%B5%EB%9E%B5/%EC%83%81%ED%92%88%EC%B0%A8%EB%9F%89%EB%AA%A9%... 5 title: 디아블로 로고바이스티거 2010.12.03 7074
정보 저 만큼이나 왕초보를 위한 글입니다. (고수님들은 읽고 비웃지 말아 주시기를) 프로페셔널 레벨까지 클리어하는 동안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차량 : Roadster 1800 (or MX-5 Miatta 1600) / Chevrolet Camaro Z28 '69 / Mini cooper S/ Lotus E... 6 오토가좋아요 2011.02.01 6956
공략 SPEC2 이벤트 C,B,A,S 참가차량 조건 이벤트 메뉴에 적힌 리스트에 있는 차량들만 나열해 봤습니다 오타 있을 경우 리플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이벤트 C 1. 제한없음 2. 다이하츠 OFC-1, 다이하... 5 140키로 2008.03.29 6747
공략 GT5P 메뉴얼 .:;;00000000; .0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 5 title: GT6데미갓 2009.07.28 6711
공략 G25의 퀵튠메뉴 세팅방법 예전 좌우시야뷰 세팅했던걸 조금 확장해서 이번에 스펙2에서 새로나온 기능인 퀵튠을 G25에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슨 리뷰같자네?? ㅎㅎㅎㅎ) 저... 10 file 선욱스 2008.04.01 6698
공략 A스펙 테크트리 & 자잘한팁 1. 스페셜을 둘러다 봅니다. 필요레벨들을 확인하고 레벨이 되는데로 스페셜부터 깨줍니다. 왜냐하면 스폐셜이 경치를 많이 주기 때문입니다. 2. 컵대회는 하나하... 17 GTK_JUNE 2010.12.14 6650
질문 퀵튠은 뭔가요? 제가 지금 GT-R을 몰고 있는데... 아직 이벤트를 다 클리어 하지 않아서 퀵튠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이벤트를 전부 클리어 하면, 퀵튠이 풀리나요? 그리고, 차량... 4 수지니 2008.06.24 6588
정보 그란투리스모 OST 구할수 있는곳 Game OST가 많은 사이트 입니다. 수록 앨범 리스트 Gran Turismo 2 Extended Score ~ Groove Gran Turismo 2 Original Game Sound Track Gran Turismo 3 A-spec O... 2 file WOLF 2009.08.25 6577
정보 커스터마이즈 LSD를 세팅하자 게임에서 튜닝을 하다보면 LSD도 튜닝을 할 수가 있죠 튜닝이란게 차의 거동성향을 바꾸는 작업인데 어떤게 정답이라기보다는 자기가 운전하기 편하도록 차의 성... 7 선욱스 2010.12.29 6455
공략 13일간의 s-7 class 여정.... s-7 class .... ps와 무게....조정 브레이크발런스 7 /5 tcs 1 / abs 1 나머진 기본 그대로... 기어비 중요...콜벳 ...아뮤즈..뭐 등등 다해봤죠..근데 전 포드 g... 2 skanti 2008.05.12 6431
공략 페라리 F1 2007 세이브파일 블루레이버젼 키위님이 올려주신 세이브파일입니다. http://gran-turismo.co.kr/bbs/zboard.php?id=downloads2&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 2 file title: GT6데미갓 2008.03.29 6265
공략 드리프트 점수많이먹는법(초간단) 최대한 안쪽으로 붙고 각을준 상태에서 악셀을 최대한 많이 밟고있어야 점수가 많이오르더군염.. 이승기가 부릅니다.. - 그래서 어쩌라고 ♬- 6 title: 애니팡 로고Boss수털 2008.04.12 6225
공략 넘사벽이었던 S-1 clio tune으로 쉽게? s-10을 이 차로 넘었다는 분이있어 차량 구입후 함 달렸더니. 4등. 어라~~ 이거 괜찮네.. pp 최대로 올려도 700이 안되는 터라. 이거 630짜리가서 해볼까나하고. ... 5 낼은어떻게 2008.07.09 6148
공략 그란투리스모 5 프롤로그 스펙 2 다운로드 개시후 인스톨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0분. 6:20분 다운로드 개시 -&gt; 6:42분 다운로드&인스톨 완료. * 데미갓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 18 file 토미 마키넨 2008.03.28 6080
정보 페라리 F1 2007 우선 키위님이 올려주신 파일로 시험주행했습니다. 1. 너무빠르다 2. 핸들링 최고 3. 브레이킹 최고 4. 튠업 포인트가 900을 넘음 으로, 5. 튠업 포인트 조정 불... 3 title: GT6데미갓 2008.03.29 6052
공략 630PP 엘리제 퀵튠, S-1 스피드링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금메달 땄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퀵튠 정보 올립니다.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드디어 엘리제로 S-1 이벤트 금메달 땄습니다. 이곳저곳에서 올려주신 많은 퀵튠자료를 바탕으로 제 운전스타일에 맞도록 수십번 바꿔가며 ... 2 SuperMunjun 2008.06.17 6037
기타 F430 PP 650 하이스피드링 차량 : F430 마력 : 450, -7 중량 : 1247, 86% 기어비 : 4.552 (전체 세팅) 타이어 : R2 / R2 차고 : 앞 0 뒤 -5 캠버 : 앞 0 뒤 1.0 ABS : 1 공략 트랙 : 하이스... 1 title: GT6데미갓 2008.03.30 6018
공략 퀵튠사용에 도움이 되는 글 이하는 pushpushpush.net의 주인장이 쓰신글입니다. 그란사랑이 대단하신듯. - - - - - 잘난듯 한 타이틀입니다만 실제 나도 그렇게 잘 알고 있지 않습니다 (웃음... 6 keipi 2008.04.08 6014
정보 그란5 튜닝가이드 링크 http://www.strengthgamer.com/Gran_Turismo_5_Tuning.htmlhttp://www.gamefaqs.com/ps3/941103-gran-turismo-5/faqs/61417안녕하세요? 뉴질랜드에 거주중인 테리... 3 테리킴 2011.05.19 6013
질문 ps3에 모니터3개 연결? 플스3에서 그란을 해볼려고 합니다. 모니터를 여러개 연결해서 사이드 미러까지 보이게 하시던데 어떻게 구성해야 가능한가요? 2 501호 2011.12.14 6011
정보 프롤로그 Spec II 추가 차종 가격일람 「그랑트리스모 5 프롤로그 Spec II」추가 차종 대략가격일람 Amuse 아뮤즈 S2000 GT1 터보 2500만 FR Art Morrison 아트·모리슨 콜벳'60 2500만 최초의 오픈카? ... 7 GTK_KIWI 2008.03.30 5982
기타 그란 드리프트 입문자용 NSX typeR '02 셋팅 (약간수정됨) 그란 드리프트 입문하시는분들의 고생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이 글을 올려봅니다 일단 이셋팅으로 연습을 해보시길 적극 권장하는바입니다 NSX typeR '02 (... 6 Gyu 2009.09.12 5824
기타 마력세팅에 따른 토크변화 차량마다 마력세팅을 바꿀때 토크특성 변화는 다양하게 나타날텐데요 조금 과장되게 마력조절을 해보긴 했지만 이런 &#47973;미한 그래프도 나오는군요 ㅋㅋ 차량... 13 선욱스 2008.04.20 5794
질문 A9 공략 부탁드립니다. 현재 차 살 돈이 없는 관계로 A등급을 띄엄띄엄 클리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A9에서 막히네요~ 계속해서, 15등 아니면 16등 꼴등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레이... 3 수지니 2008.07.07 5790
질문 왠종일 S-1만 달리다...엘리제와 엘리제 튠... S-1에서 오랫동안 벗어나질 못하고 있습니다. 슬슬 짜증도 나고…고만 팔아야 하나…썅 그래서 질문인데요? 1.엘리제를 구입해서 달려도 안되어 자세히 살펴보니 다... 4 GTK_Danny 2008.08.13 5734
질문 (초보 공략 질문) S-1 race 630pp 엘리제 퀵튠 도움 요청드려요 안녕하세요 초보 그란 드라이버입니다. -_- A class 힘겹게 클리어하고 S클라스에 도전중인데요 첫번째부터 정말 참 난감합니다 ㅠㅠ S-1 이벤트에 3일째 매달려... 6 SuperMunjun 2008.06.11 5676
질문 스즈카 750pp 엘리스 기어비 셋팅좀 가르쳐주세요 엘리스만 타게되서 엘리스만 타는 제로입니다 날씨도 더우신데 엉덩이에 땀흘리시며 달리시느라 고생들이 많으시네여 ㅋ 저도 날씨 땜에 잘안달리게되는 ;한글판... 2 GTK_Zerodomain 2008.07.07 5664
공략 S1 클리오 V6 튠 으로 .... 첫번 도전에 금메달 ... 이것이 정상인지 궁금함 ? S 집입하고 ... S1 / S2 한번씩 뛰어 보고 .. 잘 안되어서 .... 클리오 퀵튠으로 .... 경량화 하고 ... 남은 포인트 파워에 만땅 넣어서 .. 699 만들어서 .. S1 ... 4 나카나카 2008.10.29 5614
질문 S-6, S-7, S-10 도대체 어떻게 클리어 하셨는지.. 좀 알려주실분 없나요 지금 S6,7,10 클리어 못하고 있는데요 딱요기까지가 정말 한계인가봐요. 지우고다시 연습한답시고 한게 벌써 3째 이고 정말 힘드네요. S6은 F40으로 S7,10은 s200... 6 태군 2008.05.08 5604
공략 지티코엔 일빠~ 뭐 이런것도 없나요? ㅋㅋㅋ 아직 이 게시판을 어떻게 써야할지 확실하게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흠. 2 title: GT6데미갓 2008.03.23 5591
정보 [자료] 그란투리스모 5 티켓종류와 입수방법 및 입수차량 정리 그란5에서 나오는 다양한 차량티켓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틀린부분이나 추가사항은 덧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좋은 자료되시길 바랍니다. =====... 3 우렁이 2011.04.13 5586
질문 그란투리스모5p 정발판(스펙2) 랑 일본판 ( 스펙3) 멀티 같이 못하나요 ? 그란5p 한글어판은 스펙2 이고 일본판은 스펙3 이잖아요 ^^; ? 스펙3는 차량이 2대 더 추가되있고 하니 .. 이번에 둘중에 하나 구입하려는데 한글 정발판 이랑 일... 4 제키 2009.03.29 5513
기타 엘리제 111R 튠 하이스피드링 세팅 출력이 좀 부족합니다. 좀더 수정해서 쓰심 괜찮을듯, 나름 성적 좋았어서 올려봅니다. 3 file title: GT6데미갓 2008.04.01 5460
공략 B-6 하이스피드링 인테그라 이벤트 동영상. 슬립스트림 응용 미션입니다. 3 토미 마키넨 2008.03.31 5419
기타 엘리제 111R 튠 하이스피드링 역시 기본성능이 좋은 머신이네요. 경량이 깡패인건가요. 테스트런이라서 아직 베스트랩은 모르겠다능. 5 file 토미 마키넨 2008.04.03 5415
질문 스탠다드...프로페셔널.... ㅡ.ㅡ;; 이거 난이도 같은데... 어디서 설정 하는거져? 전 난이도 설정 있는지도 모르고 해왔었는데... 보통 난이도는 뭘로 되어 있나요? 이런... 이제까지 그것도 모르고... 1 멀뚱이 2009.01.11 5385
질문 스탠다드와 프로페셔널 질문 올립니다. 이벤트S 세개를 못깨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물론 스탠다드만 쭉 해왔습죠. 그래서 스탠다드와 프로페셔널에 별 관심을 둘 필요가 없었죠. 드리프트 연습을 하는데 ... 2 태군 2008.05.14 5353
질문 왕초보 질문하나.... 처음부터 그냥 프로로 놓고 하고있긴한데 조금 빠른차들은 악셀 조금만 잘못밟아도 획획 미끄러져버리네요? G25 를 사용하고있는데 어&#46439;게 운전해야 좀 덜 ... 1 starsaur 2008.07.20 5317
질문 아 s-7 class 여.... 여러고수분들 skanti 아저씨... 직장생활도 힘들도 아 그나마 스트레스 해소 그란 마지막 s-7 class 여기서 포기해야 되납뉴... 전체적인 셋팅에 문제가 있는건지... 2 skanti 2008.04.30 5313
질문 스펙2 B-6 CLASS 깨는법 인터그라 아무리 달려도 7등 어떻게해야하남뉴 * 데미갓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30 18:32) 5 skanti 2008.03.30 5310
기타 그란 드리프트 입문자용 닷지 바이퍼 SRT10 셋팅 입문자용이라쓰고 아무나라고 읽음 ㅎ; 여러명이서 온라인 드리프트 해보고싶어요. 모두들 드리프트 입문해주세요 (...) 닷지 바이퍼 SRT10 (그란 일판 spec3 기... 6 Gyu 2010.03.23 530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