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ctor
2012.01.14 12:40

알팩터2 간략한 별점 리뷰

조회 수 5064 추천 수 0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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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팩터1과 알팩터2 영상에 대해 리뷰를 작성하고 싶습니다만.

현재 동일한 차량/동일한 서킷이 알팩터2에도 알팩터1에도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isi에서 분명히 알팩터1모드파일을 알팩터2에 맞게 변환해주는 프로그램도 제공해줄꺼다라고 직접 인터뷰 했는대;;
오픈베타라서 그런지;; 전혀 소식이 없네요;; 알팩터1 MOD중에 우수한게 상당히 많지요....
아무튼 간략한 별점 리뷰적어 봅니다.


그래픽 : ★☆☆☆☆
            영화 "벤자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사운드 : ★★★★☆
            사운드는 서라운드부터해서 4.0 5.1 // 7.1 // 8.1다양하게 지원
            공간적에 따른 사운드변화 EAX?처리는 하드웨어적인지원이 아니고 소프트웨어적인 지원인것으로 느꼈습니다. OPEN AL사용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컨트롤지원 : ★★★☆☆
            대표적인 로지텍휠과 페라리 몇정도만 있었습니다. 다양한 휠이 없는건 아쉽네요(수작업으로 다 세팅 가능합니다.)

최적화 : ★☆☆☆☆
            그래픽면에서는 솔직히 발적화입니다. q9550 3.5  8gm ram 5850으로 1920해상도에서 미디움으로 플레이 해야 좀 부드럽습니다.
            앞으로 정식발매전에 최적화를 분명히 해야 할부분입니다.. 지금상태에서 고퀄리티 MOD게임을 돌릴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유부트 영상으로는 N당(엔디비아그래픽카드)가 약간 더 프레임이 잘나오는듯 합니다.. 아무래도 쿠다프로세서 영향이 큰듯 합니다.

게임물리엔진 : ★★★☆☆
                     차량 충돌 실험을 해봤을때는 알팩터1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차량 바퀴 분리나.. 프론트윙 리어윙 파손은 전작에도 구현이 가능한 물리였고..
                     기타 다른물리가 더 추가된거 같지는 않습니다.. 타이어물리모델에 거의 몰빵이 많다고 봐야죠... 그리고 날씨 및 바람 구현을 만들었는대..
                     빗길 주행및 차량에 주행에 따른 노면 변화 물리엔진은 구현한게 보여졌습니다 유투브 영상에 이미 테스트 영상이 올라와 있고요 바람에
                     따른 주행은 정밀 실험을 해보지 않는 이상 알수가 없네요;; 현재로서는요... 가장 눈의 띄는것은 차량에 주행한 레코드라인?의 변화가 생긴다는거죠
                     마른 노면도 타이어때문에 변화가 생기구요 빗길 주행에서도 차가 같은 레코드라인으로 계속 달릴수록 노면 상태가 변합니다.. 이부분은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허나 퀄리티가 예전에 알팩터2개발한다고 보여줬을때와 차이가 있습니다;; 많이 떨어집니다 ㅠㅠ

타이어물리엔진 : ★★★★★
                     타이어 물리엔진 점수는 4개정도를 주고 싶었지만... 이제까지 나온게임이나 앞으로나올 C.A.R.S나... GTR3경우는 일단 화려하기만 하지
                     우리 타이어 물리엔진은 이렇게 마모가 되며 주행에서는 이런 변화가 오고... 이렇게 발전 시켰다고 전혀 없습니다.. 유저들 플레이 내용보면
                     괜찮다고만 하지...실제적인 비교가 없더라고요... 그냥 카더라통신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아직 저 두게임은 플레이를 안해봐서 함부로 판단
                     할수는 없습니다만... 엄청난 물리엔진의 나올꺼라는건;; 그냥 사람들의 기대심과;;; 카더라통신이 맞지 않나 싶네요;
                     isi에서 왜 타이어 물리모델만 주구장창 보여졌는지 게임 플레이 해보고서 느꼈습니다. 레이싱 시뮬좋아하시는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꼭 해봐야?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제까지 해본 시뮬중에서 RBR(리차드번즈랠리)와 알팩터2가 가장 제 가슴에 파고 드네요.
                     정말 프로드라이버나 현재 취미 생활로 서킷을 달리시는 분들에서는 추천을 해주고 싶습니다...

게임 값어치(가성비) : ★★☆☆☆
                              지금 오픈베타 상황에서;; 평생무료이용권 우리나라돈으로 9만8천원(약10만원)을 주고 사기에는 좀 아닌거 같습니다;
                              차량도3개;; 트랙도 6개뿐이고;; MOD를 쉽게 만들어 낼수 있는 구조도 현재 시스템이 구축이 안되어 있어서;; 당분간 이상태로 오래;;
                              갈꺼 같습니다...허나... 나는 저 타이어물리엔진을 느껴보고 싶다?라면은 추천을 해드리고요 그게 아니면 전체적인 게임 완성도?를
                              본다면 현시점에는 비추입니다;;;


간략한 리뷰입니다.^^ 알팩터2MOD가 원활해지면 확실한 비교영상 올려드리겠습니다.
                    

  • profile
    title: GT6데미갓 2012.01.14 12:45
    리뷰로 보기에는 타이어 물리엔진에 올인한거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ㅋ
    지난번 영상으로 타이어 물리는 놀랍도록 세세하게 표현된거 같기는 했었습니다.
    지티코가 어서 모든 레이싱게임 인프라를 담을수 있는 구조로 변경이 되어야 하는데, 여러가지 문제로 진도가 안나가고 있네요.
    암튼 계속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오버어택님과 엡실론님의 그란, 포르자외 타 게임의 새로운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OverAttack 2012.01.14 13:03
    뭐 저는 그냥;; 정보좀 올려드린것과 제가 플레이 해본 느낌을 적어본것뿐입니다.^^;; 저는 유령회원이라서요 ㅋㅋ
  • ?
    kobongsu 2012.01.14 14:07
    저도 알팩터2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조금더 괜찮은 모드들이 좀 나온후에나 생각해봐야 겠네요. 알팩터를 해보셨다고 하셔서 질문이 있는데, 알펙터에서는 그래픽 카드만 괜찮은것 사용하면 모니터 3개 쉽게 연결이 가능한지요? 게임데이터중 피치,롤 이외에 요잉에 대한 데이터도 있나요? 유튜브를 보니 3 DOF 시스템을 사용한 모션 시뮬레이터가 보이더라고요. 직접 검색을 해봐야 하는데 그냥 쉽게 질문드립니다. :)
  • profile
    title: iRacing 로고거친펜촉 2012.01.15 16:12
    저도 참 기대 많이 하고 있는데
    엊그제인가 방송 방송하시는 분 계서서 잠깐 봤었는데 뭔가 좀 애매하더라고요.
    좀 기둘려 봐야 할듯
  • profile
    아므로 2012.01.25 19:07
    그나저나... 게임물리와 타이어물리를 구분해서 물리엔진에 대한 평가를 하는게 저로선 좀 이해가 안됩니다. ^_^;;; 모두 합쳐서 그 게임의 물리엔진에 대한 평가를 해야겠지요.

    어차피 ISI가 G모터2 엔진을 계속 업그레이드 하면서 알팩터2를 만들었을텐데 말이지요. 어떤 물리든간에 게임엔진의 모든 물리시스템과 연동이 되어 있는한 타이어든 뭐든 하나의 물리 시스템 입니다. 즉, 타이어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었다면 그 업그레이드 된 것을 다른 물리시스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겠죠? 안그러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피치, 롤, 요잉과 관련된 데이터는 모션시스템의 모션제어부에서 어떻게 해석하느냐 나름입니다. 즉, 게임과 꼭 상관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알팩터는 다른 여타의 심레이싱 게임들 중 가장 많은 내부 정보를 뿌려주기 때문에 레이싱 시뮬레이터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 ?
    328mt 2012.01.27 13:23
    흠 게임 물리는 무게와 관성 스프링 서스펜션 등을 주로 교과서에 나오는 뉴톤 역학을 말하는걸꺼고..
    타이어에는 타이어 deformation 과 소모, 발열, 오염 등 기존 물리엔진만으로 구현 불가능한 특수한 부분이 있으니 따로 구분해서 평가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그란투리스모는 관성구현은 뛰어난데 타이어물리는0점이라는(타이어 물리가 없다고도 볼 수 있죠..deformation이 없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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