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장비에 관해 궁금한 사항을 질문해주세요.

 

이제껏 G25만 몇년간 써오다가

 

파나텍 휠은 이번이 처음인데

 

적응안되네요 ㅋ

 

게임할땐 뻑뻑한데,

 

그렇다고 센터로 복귀하려는 반발력은 거의 느끼져지 않습니다.

 

좀 하고 나면 손목이 뻐근하네요.

 

저속에서는 센터복귀반발력이 아예 없습니다.

 

그냥 돌려놓은 각도 그대로 멈춰 있어요 헐~

 

그리고 휠 자체가 돌리는 느낌이 부드럽다기 보다는 서걱거리는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요? 뭐 그렇습니다.

 

펌웨어는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했는데 어떻게 해야 업그레이드 했다는 느낌이 올런지 정말 궁금합니다.

 

포르자4 때문에 샀는데, 그냥 포르자를 패드로 하는 신세를 면했다는 거 외에는 별 만족감이 없습니다.

 

 

profile

title: iRacing 로고거친펜촉 2012-12-22 오전 02:46

음 일단은 900도 모드 활성화 되었는지 확힌해보시고요
900도 모드 활성화 되어 있으면 수동으로 기어가 제대로 들어가야 합니다.

포르자 기본 휠 세팅이 강제로 센터 스프링을 강하게 하지 않아서

저속에선 센터로 돌아오는 힘이 약합니다.

프론트 쪽에 하중이 쏠리거나 급격하게 핸들링 되었을때 등

타이어에 그립과 차체의 하중에 따라서 피드백의 반발력이 달라지거든요.

(보통 예전 포스피드백을 지원하지 않는 아케이드 게임들이

센터 스프링 수치만으로 휠의 반발력을 많이 주었었습니다.)


강제 센터 복귀는 좀 익숙해지시면 그게 더 어색해요.

일단 좀 익숙해 지시면 g25보단 훨 감이 좋으실 거에요.
저도 g25사용하다 파나텍으로 넘어왔거든요.^^


그래도 불만이다 싶으시면 휠 설정에서 spr 이 센터 스프링 항목입니다.
올려주시면 강제로 센터 복귀하는 정도가 강해집니다.
dri 항목을 올려주시면 카운터시 횔 복귀 속도가 빨라지고요.

그 외에도 설정 항목들이 많으니 메뉴얼 참고 하시고 취향대로 맞춰주셔도 됩니다.

profile

title: GT6데미갓 2012-12-22 오전 09:06

기본적으로는 굴곡없는 평면이라 가정할때 저속에서 차량의 핸들이 자동으로 센터로가는것은 실제와는 모순된 것이죠. ^^. 실차 모시면 아시겠지만 저속에선 휠이 자동으로 센터로 가지 않습니다.
profile

J.Merkatz 2012-12-22 오전 09:39

제차 같은 경우 주차장에서 10km 정도로 이동할 때도 센터 복귀가 천천히라도 됩니다.

 

그리고 제가 타본 차치고 아무리 저속이라도 핸들 돌려놓은 상태 그대로 꼼짝도 안하는 경우는 본적이 없습니다.

 

제 CSR 휠 같은 경우 분명 현실과는 동떨어진 느낌 입니다만 ?...

 

포르자4 + CSR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조작감이고

 

차라리 그란5 + G25가 더 현실에 가깝네요.

profile

title: GTK 로고까칠렉스 2012-12-22 오전 11:10

spr값 올려주심 원하는 힘보다 더 강하게 복귀 될껍니다. 


dri값은 손대지 않는것을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레이스카로 그립주행시 이질감이 좀 생겨버립니다.. (개인적느낌입니다..)


세팅값이 5개가 저장되니 게임별로, 혹은 드라이빙 성향별로 저장해 두시는걸 추천합니다.


끝으로 플랫폼이 아닌 게임상에서 피드백표현이나 스티어링휠의 동작 리얼감, 등등은 포르자에 비해선 그란이 훨씬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엑박땜에 엘리트를 구매했지만.. 두어번 플레이 해보고 그란만 하네요ㅋㅋㅋㅋㅋㅋ

profile

아므로 2012-12-22 오후 17:00

핸들이 꺾여져 있는 상태에서 핸들을 놓는다... 라면 당연히 속도에 상관없이 센터 복귀가 되어야 하겠지요. (천천히든 빠르게든... 이건 심레이싱 계열이라면 센터링 옵션과는 상관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타이어 그립이 강해질수록 극저속에서는 더욱 핸들링 하기가 힘들어져서 포스피드백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강해져야 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논파워스티어링 차량들은 극명하게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르자4는 제가 해보질 않아서 뭐라고 말씀드리진 못하겠습니다만, 차량의 원리로 보자면 그렇다는 얘기인데... 이건 게임에 따라서 다 틀립니다. 타이어 물리에 포스피드백이 촞점이 맞춰져 있는 게임이라면 이런 부분을 보다 확실하게 구현하고 있고, 그렇지 않은 게임들은 단순하게 처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럼~

profile

title: GT6데미갓 2012-12-22 오후 20:55

핸들이 꺽여 있는 상태에서 속도가 0에 가깝다면 핸들은 가운데로 복귀되지 않습니다. 주차할때 핸들 꺽어둔다고 바로 잡히진 않죠 그냥 그대로 있죠. 다만 10 이든 20이든 주행이 시작되면 가운데로 서서히 이동되게 됩니다. 심레이싱에서 이렇지 않고 무조건 가운데로 이동만 하려고 한다면 실제와는 다소 괴리감있는 피드백 아닐까요?

profile

아므로 2012-12-23 오전 08:16

에... 제가 잘못 이해 한건지 데미갓님께서 잘못 이해 하신건진 모르겠습니다만... 데미갓님 말씀처럼 멈춰 있는 상태에서 돌아오면 당연히 잘못 된 것이겠지요 ^^; 위의 글이 '저속이동' 상태를 얘기하고 있는게 아닌가요?;;; 그래서 전 센터스프링은 상관없고 타이어 물리에 의해서만 반응해야 하는게 정상이다 라고 얘기한거였습니다. 즉 제가 얘기한건 데미갓님이 말씀하시는거랑 기본적으로 같은 내용이구요, 다만 타이어 물리에 중점이 되어 있는 게임들은 저속에서는 더 강하게 피드백을 줍니다. 빠르게 돌아오는게 아니라 강도만 강하게 주지요. (컨트롤러와도 상관 없습니다.) 속도가 올라가면 센터링 속도가 빨라지구요. 그런 얘기였습니다. ^^

어쨌든 제가 쓴 댓글의 처음 문장 때문에 멈춰 있는 상태... 라고 생각하신 모양입니다. 오해의 소지를 드려서 죄송합니다. ^^

profile

title: GT6데미갓 2012-12-23 오전 10:33

제가 난독증 이엿나보군요. ㅎㅎ.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profile

title: GT6데미갓 2012-12-22 오후 21:26

참고로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G 시리즈의 휠의 경우는 중앙 복귀력이 좀더 인위적으로 느껴집니다. 파나텍 시리즈의 모든휠의 경우는 속도 0 에서는 (dri 및 spr 세팅 0 의 경우) 복귀되지 않으며, 가속을 함에 따라서 센터로 휠이 돌아오게 됩니다. 가속이 빨라질수록 좀더 빠르게 돌아오고요. dri 와 spr 값을 넣게 되면 드리프트시에 센터로 보다 빠르게 복귀 되게 됩니다. 그란5의 경우 핸들을 꺽어두고 속도를 0에서 부터 가속하면서 센터로 복귀되는 정도는 제기준에선 제 실차량과 거의 비슷하게 돌아온다고 느껴지거든요. 물론 이부분은 펌웨어의 특성도 많이 타기때문에, 다소 버젼마다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요. 참고하세요~

profile

아므로 2012-12-23 오전 08:31

이건 다른 얘기지만 말씀하신 속도에 따른 센터 복귀는 센터링 옵션만 완전히 끄면 파나텍이든 로지텍이든 트러스마스터든 모두 마찬가지의 반응을 보여줍니다. (전 PC만 중점적으로 하다 보니 PC위주 입니다. PS3는 확실치 않고 XBOX는 전혀 모르겠네요 @_@)

 

다만, 기기별 문제를 찝자면 기계적인 한계로 인해 로지텍이 가장 피드백의 힘이 약해서 상대적으로 0~100% 의 차이가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는게 한계이고 트러스마스터는 피드백의 강도는 좋지만 회전 속도가 너무 빨라서 문제이고, 파나텍은 기기 자체의 옵션이 너무 많아서 맞추는게 잘못되면 전혀 틀린 느낌이 나는게 문제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