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게 아닌가싶네요..
예전 드포프 시절에는 거의 대다수가 왼발 브레이크였죠. 왼발 브레이크는 상당히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엑셀을 전부 떼지않은 상태에서도 브레이킹이 들어가기 때문에 하중의 급격한 이동이 없다는
겁니다.
오른발 브레이크시에는 오른발로 브레이크를 밟기위해서 엑셀에서 발을 떼야합니다. 이순간에 벌써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차는 앞으로 노즈다운됩니다. 굉장히 미세한 차이이긴 한데 왼발로 엑셀을
떼기시작하는순간 브레이크를 밟기시작하면 (그래서 중간에 브레이크 50%, 엑셀 50% 밟는 구간이 생
깁니다) 이러한 하중의 미세한 이동을 좀더 부드럽게 가능합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솔찍히 엑셀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페달쪽으로 발을 옮기는것 자체가 상당히 시간
을 지체하게 됩니다. 그러한 불필요한 시간로스를 줄일수있기 때문에 왼발 브레이크가 좀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카트같이 왼발 브레이크를 쓰는 차를 타게 되면 순간적인 하중 이동의 대처나 부드러운 조작에 얼마나
왼발브레이크가 편한지 알게되죠.
..엑셀을 밟은체로 자세제어용으로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테크닉은 사실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말그대로 자세제어용이라 어떤 방밥을 써도 상관은 없거든요. (츠치야케이치처럼 사이드를 당기던지;)